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구지역 공약은 16개다. 대구의 공간혁신, 경제발전, 환경, 지역통합 등 권영진 시장 취임 후 8년여간 대구시가 추진해온 현안사업이 총망라돼 있다. 시는 윤 당선인의 공약사업이 국정과제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국민일보는 대구지역 주요 공약사업의 실현 가능성과 향후 과제 등을 두 차례에 나눠 살펴본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박차
대구시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사업이 대구의 공간혁신, 경제 도약, 지역통합 의미를 모두 담은 중요한 현안이라고 21일 밝혔다. 이 사업은 군공항(K2)과 민간공항(대구국제공항)을 함께 이전하는 것으로 2010년대 초 논의가 시작됐다. 결국 우여곡절 끝에 2020년 8월 군위군 소보면과 의성군 비안면이 이전지로 최종 확정됐다.
이 사업은 2028년까지 16.13㎢ 터에 공항과 기반시설을 조상성하는 대구·경북 역사 이래 최대 사업이다. 중장거리 운항이 가능한 3200m 이상 활주로 건설, 연간 1000만명 이상 수용 가능한 여객터미널 설치, 연간 26만t을 처리할 수 있는 화물터미널 설치 등이 계획돼 있다.
공항건설만 있는 것이 아니다. 신공항을 경유하는 대구경북선(서대구~의성) 광역철도 건설과 중앙고속도로(금호JC~의성IC) 확장 등의 교통망 구축사업도 추진된다. 또 공항 주변지역에 항공신산업, 항공물류산업을 집적하고 공항 경제권 사회간접자본(SOC) 사업도 추진해 배후경제권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대구·경북의 100년 미래를 책임질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경제물류공항을 건설하고 첨단산업과 양질의 일자리가 연계된 신공항 경제권을 조성해 지역발전과 지역통합을 이끌 방침이다.
공항 건설에만 10조원 정도가 든다. 주변 개발비용까지 합치면 17조원 이상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질 없는 사업을 위해선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이 중요하다. 지역 부담을 줄이는 방식으로 사업 방향을 바꾸는 것도 필요하다.
군공항 이전의 경우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지역에서는 신공항도 가덕도공항처럼 전액 국비로 진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를 위해서는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이 필요하다. 또 민간공항의 규모화를 위해 신공항 건설 특별법 제정도 필요하다.
공약사업 간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 방안도 고민해봐야 한다. 대구 군공항 이전터(동구)를 친환경 수변공간, 신교통수단, 스마트시티가 어우러진 글로벌 문화수변도시로 조성하는 ‘스카이시티’ 사업은 다른 공약사업인 ‘금호강 친환경 명품 수변문화공간 조성’과 연계해 추진할 수도 있다.
미래신산업 선점 절실
대구가 추진 중인 미래차 전환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많은 자금이 투입되는 만큼 국정과제로 선택되는 것이 중요하다. 대구의 자동차부품산업은 대구 제조업의 20%를 차지할 만큼 지역 주력산업이다. 지역 자동차부품산업의 운명이 곧 대구의 운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아직 내연기관 체제에서 벗어나지 못한 곳이 적지 않다. 이에 시는 미래차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시는 2027년까지 대구를 미래차 중심도시로 만든다는 계획을 세웠다. 먼저 대구국가산단 일원에 전기차 모터밸리(사업비 3000억원)를 구축하기로 했다. 대구·경북 자동차부품산업 인프라 강점을 살려 지원 역량을 일원화하고 모터산업 집적화 단지를 조성해 기업 유치를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자율주행 모빌리티 복합단지(7380억원)도 추진 중이다. 주행 모빌리티 전환 지원센터와 교통안전 데이터 분석센터를 구축하고 자율주행 신기술 실증 기술개발·인증 전문기관을 유치할 계획이다. 또 디지털트윈 기반 자율주행 모빌리티 실증 플랫폼 구축한다. 최근 대구는 서울과 제주에 이어 자율주행 유상운송서비스를 시작했다. 자율주행 유상운송은 법률에 따라 국토교통부가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로 지정한 구역에만 허용된다. 대구에서는 달성군 테크노폴리스와 대구국가산단, 수성구 수성알파시티 일대가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됐다. 시는 테크노폴리스 일대를 국내 대표 자율주행 실리콘밸리로 키워나갈 방침이다.
차세대 배터리파크(2350억원) 조성에도 나선다. 차세대전지 상용화 지원센터, 사용후 배터리 시험평가센터를 구축하고 차세대 배터리 고에너지화 핵심기술 개발, 이차전지 신성장 산업화 지원에도 나설 방침이다.
시는 미래차 전환의 당위성과 지역 인프라 우수성, 사업지속 역량 등을 인수위에 적극적으로 설명할 방침이다. 전기차와 함께 대구시가 그동안 성과를 낸 친환경 물산업, 서비스로봇, 소프트웨어 의료산업 등도 패키지 국정과제가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대선공약으로 내건 대구의 현안들이 새정부에서 국정과제로 채택돼 조속히 실행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공약사업 구체화, 논리 개발, 중앙부처와 정치권과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 설명활동 전개 등을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대구=최일영 기자 mc10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