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미국 스타벅스 본사의 지분을 인수해 지난해 10월부터 연결자회사로 편입된 SCK컴퍼니(옛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등 주요 관계사의 고른 성장에 힘입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마트는 지난해 매출이 24조9327억원(연결 기준)으로 2020년보다 13.2% 증가했다고 10일 공시했다. 연간 영업이익은 3156억원으로 전년 대비 33.1% 늘었다. 지난해 10월 연결 자회사로 편입한 SCK컴퍼니, 12월에 들어온 G마켓글로벌의 실적도 포함됐다. 이마트의 4분기 순매출액은 6조8603억원(연결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761억원으로 10.4% 감소했다. 할인점 총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2% 늘어난 2조9408억원, 트레이더스는 1.3% 증가한 7706억원이었다.
SSG닷컴 등 온라인 사업은 외형 성장을 이어갔다. SSG닷컴의 지난해 연간 총거래액은 5조7174억원으로 2020년보다 22%가량 확대됐다. 4분기 총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 늘어난 1조6558억원이었다. 다른 사업부문보다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는 SCK컴퍼니는 4분기 매출 6583억원, 영업이익 575억원을 거뒀다. SCK컴퍼니의 4분기 영업이익은 이마트의 4분기 영업이익(연결 기준)에서 75.6%를 차지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코로나19 영향이 줄면서 실적을 개선하는 상황이다.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2.2% 증가한 1032억원이었다. 영업적자는 37억원으로 줄었다.
이마트는 올해 연결 순매출을 지난해보다 18.9% 증가한 29조6500억원으로 계획했다. 올해 7550억원가량을 투자할 계획이다. 지난해 투자 목표치(5600억원)보다 2000억원가량 늘어난 금액이다.
문수정 기자 thursda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