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일 ‘서울 2030세대’를 겨냥한 월세 세액공제 확대 공약을 발표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지지율이 주춤하는 현시점을 2030세대 공략의 적기로 보고 맞춤형 정책을 내놓은 것이다.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공약보다 핀셋으로 타깃을 들어 올리는 것처럼 특정 세대·계층을 향해 정밀화된 공약을 내놓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
이처럼 이 후보의 새해 핵심 선거전략은 ‘맞춤형 정책선거’로 요약된다. 부동층이 집중된 2030세대와 여성, 수도권 유권자들이 우선 공략대상이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청년의 월세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겠다”며 월세 공제 확대 공약을 발표했다. 그는 “자산이 적고 소득이 낮은 청년층일수록 높은 월세를 따라갈 수가 없다”고 공약 취지를 설명했다. 직접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월세 부담이 압도적으로 높은 서울 2030세대 표심을 정조준한 정책이라고 민주당 선대위 관계자는 귀띔했다.
이번 공약에는 월세 세액공제율을 기존 10~12%에서 15~17%로 확대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공약이 현실화할 경우 일정 소득 기준 등을 만족한 세입자들은 연말정산 시 약 두 달 치 월세를 되돌려 받는 효과를 본다. 이 밖에도 공제 대상 주택 가격을 기준시가 3억원에서 5억원으로 확대하고, 소득이 적어 공제 한도를 못 채운 이들에게는 기부금 공제처럼 최대 5년 뒤까지 이월해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이 후보 측 관계자는 “최근 여론조사상 부동층 비율이 높은 2030세대와 여성, 수도권 유권자들이 이 후보에겐 과제이자 기회”라며 “이들은 각자 이해관계에 맞는 정책이 아니고서는 쉽게 움직이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2030세대를 겨냥한 정책과 관련해 “결정적 한 방은 없어도 실속 있는 여러 방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4일 예정된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정책선거 기조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기자회견을 기점으로 그동안 전면에 내세우지 않았던 논쟁적인 정책들도 함께 제시해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 후보는 이날 1박2일간의 부산 방문 일정을 마무리했다. 새해 첫날 부산을 찾은 것은 이 후보가 얼마나 ‘부산·경남(PK) 민심잡기’에 공을 들이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후보는 부산에서 지역균형발전 메시지를 강조했다. 그는 다대포 해수욕장에서 열린 해맞이 행사에서 “부산이 대한민국 제2의 도시인데 너무 어려워지고 있다”며 “이런 불균형이 많이 해소돼서, 수도권과 지방 가리지 않고 대한민국 어디서나 꿈과 희망을 이야기하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진 부산 에코델타스마트시티 일정에서는 신산업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경제대통령’으로서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애썼다.
이 후보는 이후 서울로 올라와 마포구 미래당사 ‘블루소다’ 개관식 행사에 참석하면서 다시 2030세대 표심 잡기에 나섰다. 이 후보는 “사회 생애주기별로 보면 가장 어려운 세대가 청년세대”라며 “(하지만) 약간만 마음을 쓰면 공직자나 행정, 정치권력이 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고 말했다. 블루소다란 2030세대를 위한 정치 참여 공간으로, 민주당 당색인 푸른색과 이 후보의 사이다 이미지를 합쳐 붙인 이름이다.
오주환 박재현 기자 johnny@kmib.co.kr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