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가 지난 25일 찾은 서울 영등포구 보건소 4층 프로그램실은 직원 9명의 전화 통화 소리로 가득 찼다. 이곳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재난안전대책본부 임시 상황실로 쓰이고 있다. 백신 접종 및 진단검사 관련 문의부터 자가격리자 안내, 각 의료기관과의 업무 조율 등을 담당한다.
이날 상황실에 근무하는 이모씨가 한 노인으로부터 “백신 추가 접종을 하고 싶다”는 문의 전화를 접수했다. 이씨가 예약 날짜를 확인해보려 했지만 노인은 잘 알아듣지 못해 자신의 주거지와 희망 병원 이름을 정확하게 말하지 못했다. 결국 이씨는 직접 노인의 신상정보를 검색해 확인한 뒤 인근 병원의 백신 보유 현황을 검색해 예약 날짜와 시간을 확정했다.
이씨는 노인에게 “어르신, 백신 접종 시간에 늦으시면 안 된다”고 3차례나 반복해 말한 뒤에야 통화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 하지만 곧바로 걸려온 추가 접종 문의 전화에 이씨는 쉴 틈도 없이 다시 안내를 이어가야 했다. 이씨는 “백신 접종 초기에는 많으면 300통까지 한 사람이 처리할 정도로 문의가 많았다”며 “최근에는 추가 접종 등 새로운 방역지침 관련 문의가 늘었다”고 말했다.
각 지방자치단체 재난대책본부 상황실은 위드 코로나 시기에도 지속 운영될지 미지수다. 정부 지침이 확정되지 않은 탓이다. 반면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더라도 새로운 지침이 나올 때마다 관련 문의는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된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코로나 발생 이후 약 2년간은 예비비를 통해 기간제 근로자를 고용하는 임시형태로 상황실을 운영했지만 향후에도 인력을 유지할지는 미정”이라고 말했다.
전성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