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 모터스(GM)은 6일(현지시간) ‘GM 인베스터 데이 2021’ 행사를 열고 2030년까지 매출을 2배로 늘리고, 2025년 전기차 시장에서 1위에 오르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GM은 전기차 플랫폼 ‘얼티엄’ 확대를 통해 2025년까지 미국 내 전기차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쉐보레와 뷰익 크로스오버 차량, 쉐보레와 GMC 및 허머 등 픽업트럭은 물론 리릭, 셀레스틱 등 조만간 공개될 캐딜락 전기차 등을 잇달아 선보일 계획이다. 앞서 GM은 2025년까지 전기차에 350억 달러(약 41조5000억원)을 투자해 30종 이상의 전기차를 출시하기로 했다.
GM은 자동차 분야의 성장과 더불어 2030년까지 매년 50% 성장이 예상되는 소프트웨어와 신규 비즈니스를 통해 현재 연평균 약 1400억 달러인 매출을 10년 뒤 2배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전기차 대중화, 배터리 비용 감소 등을 통한 핵심 자동차 사업 분야의 이윤 확대와 마진이 높은 소프트웨어 및 신규 비즈니스 플랫폼을 강화해 10년 내 12~14%의 이익률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GM은 기존 목표보다 5년 앞당긴 2025년까지 미국 내 모든 생산 기지 내 에너지를 100% 재생 에너지로 공급한다는 청사진도 이날 제시했다.
김준엽 기자 snoop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