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경기가 코로나19 리스크를 조금씩 회복하며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이 호황을 맞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남미, 동남아시아 등 신흥시장과 북미를 중심으로 가파른 증가세가 나타나며 건설기계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이란 관측이다.
5일 영국 건설기계 전문 리서치기관인 오프하이웨이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에서 판매될 건설장비는 113만3706대로 추정된다. 이는 판매량 집계를 시작한 2002년 이래 최대치다. 특히 2018년에 전년보다 24% 늘어난 110만대를 판매하며 껑충 뛰어올랐던 판매량이 3년간 횡보하다가 증가한 것이어서 눈에 띈다. 오프하이웨이리서치는 각국의 시설 투자 증가와 원자재 가격 상승이 20년래 최고 호황을 이끌고 있으며, 이 같은 추세는 2025년까지 이어질 것이라 분석했다.
국내 1, 2위 건설장비업체인 현대두산인프라코어와 현대건설기계의 주력상품인 굴착기·대형 휠로더 시장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올해 전 세계 굴착기·대형 휠로더의 예상 판매량은 87만9803대로 작년(84만5723대)을 넘어서며, 건설장비 판매량 가운데 굴착기와 대형 휠로더가 차지하는 비중도 2002년 52%에서 올해 78%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진 중국이 전체 건설기계 시장의 성장세를 이끌어왔다. 2002년 대비 올해 글로벌 건설장비 판매량이 230% 성장하는 동안 중국은 501%의 성장률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업계는 중국의 가파른 성장세가 작년을 정점으로 내리막을 걸을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중국의 경제 성장률과 ‘올림픽 특수’가 곧 끝날 것이란 점을 감안하면 중국 시장은 한동안 줄어들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반면 같은 기간 북미 지역과 신흥시장은 20%에 육박하는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북미 지역은 2020년 16만4670대였던 판매량이 2025년(추정치)엔 19만3780대로 18% 늘어나고, 신흥시장은 27만1956대에서 31만7055대로 17% 성장하며 중국의 판매량을 넘보게 될 전망이다.
이 같은 관측을 토대로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지역별 고객 수요에 맞춘 미니 굴착기 라인업 구축 및 판매채널 확대에 주력한다. 특히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한 자금을 북미 지역 채널 및 영업 확대를 위한 딜러망 확장에 투자할 예정이다. 2007년 인도에 법인과 생산 공장을 설립하며 일찌감치 신흥시장에 진출한 현대건설기계는 아프리카와 중동, 동남아 시장 선점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으로부터 브라질 해외법인 지분 100%를 인수하며 중남미 지역 시장 확대를 추진 중이다.
정진영 기자 you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