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설교] 영적 경쟁력

입력 2021-09-10 17:30

지금 이 시대는 경쟁 사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은 개인대로, 기업은 기업대로, 학교는 학교대로, 국가는 국가대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이 악한 세상에서 승리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삶을 살려면 영적 경쟁력을 갖춰야 합니다.

본문에 보면 모압과 암몬 족속이 마온 족속과 연합해 유다의 여호사밧 왕을 공격합니다. 군사력으로 보면 도저히 이길 수 없는 전쟁인데 승리한 비결은 영적 경쟁력을 갖췄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영적 경쟁력이란 무엇일까요.

첫째, 기도가 영적 경쟁력입니다. 여호사밧은 두려웠지만 그 두려움을 기도로 극복합니다. 역대하 20장 3~4절, 12절에 보면 낯을 하나님께로 향하고 “오직 주만 바라보나이다”라면서 기도했습니다. 왕이 기도하니까 백성들도 모여 함께 기도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의 삶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무기는 바로 기도입니다. 기도가 경쟁력이 되는 것입니다. 기도하는 사람과 기도하지 않는 사람의 차이는 말로 표현할 수가 없습니다. 기도는 모든 문제를 푸는 만능열쇠입니다. 기도의 분량이 많은 만큼 영적 경쟁력이 향상됩니다.

둘째, 말씀이 영적 경쟁력입니다. 여호사밧이 기도하자 하나님께서 선지자를 보내서 말씀을 주셨습니다. 역대하 20장 14~15절에 보면 성령이 야하시엘을 통해 “이 전쟁이 너희에게 속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라”는 말씀을 주십니다. 그러니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여호사밧은 이 말씀을 믿고 붙들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사단의 세력 앞에서는 말씀이 힘입니다. 말씀을 아는 것이 영적 경쟁력입니다.

셋째, 믿음이 경쟁력입니다. 여호사밧은 함께하겠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했습니다. 그리고 백성들에게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견고히 서리라 그 선지자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형통하리라”(대하 20:20)고 외쳤습니다. 누가 뭐래도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믿음이 승리를 보장하는 경쟁력이 되는 것입니다. 똑같은 환경과 상황에서라면 하나님을 깊이 신뢰하는 믿음의 사람이 훨씬 경쟁력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믿음의 사람을 도와주시기 때문입니다. 내가 어떤 경우에 처해도 하나님이 나의 아버지시고 주님이 나의 구주시라는 이 믿음은 무한한 경쟁력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넷째, 감사와 찬양이 경쟁력입니다. 역대하 20장 21~22절을 보면 여호사밧은 전쟁터에서 찬양대를 앞세워 감사 찬송을 부르게 했습니다. 감사 찬송이 울려 퍼질 때 하나님의 도우심이 나타났습니다. 천국의 군대가 동원되었습니다. 그리스도인에게 감사와 찬양은 승리를 위한 경쟁력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할 일이 있을 때만 감사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진짜 감사는 몹시 어려운 환경에서 하는 것입니다. 도저히 감사드릴 수 없는 환경에서 감사하는 것이 참된 경쟁력입니다.

그렇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영적 경쟁력으로 승리하고 성공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인들이 기도와 말씀, 그리고 믿음과 감사와 찬양을 통해서 영적 경쟁력을 높여가기를 원하십니다. 영적 경쟁력을 가지고 세상에 나아갈 때 하나님은 하늘의 천사를 통해 우리를 도와주십니다. 영적 경쟁력을 가지고 승리함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삶이 되기를 축복합니다.

박재신 전주 양정교회 목사

◇‘양정(羊井)’은 ‘양의 우물’이란 뜻으로 주님이 자신의 양 떼에게 생명의 꼴과 물을 먹이고 쉼을 주시는 장소라는 의미입니다. 전주 양정교회는 이름 그대로 누구든지 들어와 쉬고 영혼의 생수를 마실 수 있는 교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