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온라인쇼핑몰 아마존이 국내 상륙했다. 오는 31일 11번가에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가 오픈하면서다. SK텔레콤이 새로 출시하는 구독사업 브랜드 ‘T우주’의 ‘우주패스’를 구독하면 배송비 무료 혜택이 얹어진다. 다양한 상품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아마존까지 동참하면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11번가와 SK텔레콤은 25일 공동으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T우주’ 브랜드를 론칭하고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오픈한다고 밝혔다. 미국 아마존 판매 상품 수천만개를 11번가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됐다.
11번가는 아마존 직구에 익숙하지 않은 국내 소비자들을 위해 한국 직구족이 선호하는 상품 16만개를 선별해 ‘특별 셀렉션’을 마련했다. 아마존 핫딜 상품, 인기 구매 상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눈에 띄는 강점 중 하나는 ‘무료 배송’이다. SK텔레콤의 구독 상품 ‘우주패스’에 가입하면 구매 금액이 얼마든 1개의 상품을 살 때도 무료 배송 받을 수 있다. 국내 첫 진출에서부터 배송 경쟁력을 앞세운 것이다.
우주패스는 구독 서비스 구성에 따라 ‘우주패스 mini’(4900원)와 ‘우주패스 all’(9900원)로 나뉜다. ‘우주패스’에 가입하지 않아도 11번가 회원이면 일정 금액(월 2만8000원) 이상 구매 시 무료배송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배송 기간은 평균 6~10일, 특별 셀렉션 제품은 4~6일 안에 배송 받을 수 있다.
직구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판매 가격은 원화로 표시한다. 미국 가격 기반에 환율을 반영한 가격을 원화로 바꿔 노출하기로 했다. 아마존은 전세계 12개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현지 사업자와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상호 11번가 사장은 “11번가 고객들은 국가와 언어 등의 장벽 없이 편리하게 아마존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됐다. 11번가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오픈을 시작으로 국내 해외직구 시장의 혁신적인 변화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SK텔레콤은 구독사업 브랜드 ‘T우주’를 공개했다. T우주는 쇼핑부터 음식, 디지털 서비스, 모빌리티, 화장품, 반려동물, 보험 등 다양한 파트너사와 제휴한 구독 서비스다. SK텔레콤 고객이 아니어도 가입할 수 있다. T우주의 ‘우주패스 all’은 구글 원(Google One) 멤버십 100GB를 기본 제공하고, 개별 구독 상품 중 1가지를 추가 선택할 수 있다. ‘우주패스 mini’는 웨이브 라이트 서비스 또는 구글 원 멤버십 중 하나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고객이 구독 상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매장에 스마트 테이블, 구독 체험존 등을 추가한 구독 전문 매장을 전국 1000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인공지능(AI)과 디지털 전환(DT) 기술을 활용해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취향에 맞는 구독 서비스를 제안하는 시스템도 갖췄다. SK텔레콤은 2025년까지 T우주의 구독 가입자 3600만명, 거래액 8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밝혔다.
문수정 양한주 기자 thursda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