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되는 영남’의 미래가 현실이 되고 있다. 부·울·경(PK)과 대구·경북(TK) 모두 통합을 위한 첫걸음인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을 눈앞에 두고 있다. 부·울·경과 대구·경북 통합조직이 두 축을 이뤄 영남권 교통, 문화, 경제의 실질적 통합에 나설 예정이다.
지방의 통합 움직임이 빨라지는 것은 청년층 급감에 따른 인구 위기의 속도가 빨라졌기 때문이다. 지난 10년 간 영남권 청년 38만명이 다른 지역으로 유출됐다. 전국 226개 시·군·구 중 소멸위험지역이 105곳(46.1%)이나 된다.
서울·수도권으로 대표되는 중앙집권적 국가권력 시스템이 지방의 숨통을 조이고 있는 것도 문제라고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적한다. 이는 영남권 지방자치단체들의 공통된 인식이다.
영남권 광역지방자치단체장들은 20일 울산에서 열린 영남미래포럼에서 이를 해결하는 방법이 바로 통합이라고 입을 모았다. 대구와 경북이 합칠 경우 인구 510만여명, 지역내총생산(GRDP) 166조원, 지방세 7조원의 효과가 발생해 경기도, 서울시에 이어 3번째 규모 지자체가 될 수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통합으로 규모의 행정을 이뤄야 수도권, 세계와 경쟁할 수 있다”고 밝혔다. 부·울·경 역시 합쳐질 경우 국제적인 규모의 도시로 거듭날 수 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수도권도 과밀화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국가차원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분권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영남권 5개 지자체는 생존을 넘어 공생·발전을 이룰 전략을 짜고 있다. 영남권 시·도연구원들이 공동으로 ‘영남권 그랜드 메가시티’ 청사진이 될 ‘영남권 발전방안 공동연구’를 진행 중이다.
가장 큰 변화를 맞이하는 분야는 교통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와 경북은 대구권 광역철도와 서대구~통합신공항 구간, 포항~영천~대구 구간 등 광역철도 순환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 경북 군위·의성에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이 건설되면 항공물류·산업 발전도 기대된다.
부·울·경은 지역을 연계하는 광역철도, 부산과 경남 김해를 잇는 광역도로, 주요지점 환승센터 등을 준비 중이다. 영남을 아우르는 교통망 사업도 추진된다. 부산을 기점으로 울산, 경남, 대구 등을 연계하는 간선 철도망과 영남권 주요 도시를 연계하는 순환 철도망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일반도로, 교량, 터널 신설 등을 통해 영남권을 단일 생활권으로 묶는 방안도 추진된다. 광역교통망은 경제발전으로 이어진다. 대구가 부산의 바다를 이용하고 경남이 대구·경북의 경제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려 미래신산업 육성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과 안전을 영남의 핵심역량으로 만드는 계획도 추진된다.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가 최근 취수원 다변화 내용을 담은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을 심의·의결한 것을 시작으로 낙동강 중심의 통합된 물관리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영남권을 국가 지진·방재의 선도모델로 구축하는 방안도 연구 중이다. 영남권방재협의체 구성, 스마트 재난관리시스템 구축사업 등이 영남 핵심 협력 사업이 될 전망이다.
문화·관광도 통합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다. 영남 각 지역의 생태, 역사문화를 초광역적으로 연계하고 고부가가치 관광기반을 강화해 영남권을 하나의 관광권역으로 만드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울산=최일영 이영재 기자 mc102@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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