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 없는 안심 일터 만들기 총력

입력 2021-06-20 19:09
한전KDN 나주 본사 전경. 한전KDN은 안전·보건을 경영의 핵심 가치로 삼고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한 ‘안전보건경영방침’을 공표했다. 한전KDN 제공

한전KDN은 안전·보건을 경영의 핵심 가치로 삼고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한전KDN이 최근 공표한 ‘안전보건경영방침’은 안전 보건의 경영 핵심 가치화,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한 경영진의 솔선수범, 철저한 안전 보건과 관련된 법규 준수, 전체 산업현장에서의 안전기본원칙과 지침 실천, ICT기술을 접목한 안전한 작업환경 개선 등 내용을 담고 있다.

한전KDN은 안심일터 조성을 위해 전사 안전보건관리체계를 정비해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이 중 ‘중대재해 및 사고조사의 체계적 관리’(사고조사 및 재발방지 대책수립)분야와 ‘현장안전관리 강화 방안’(안전작업수칙 표준안 관리) 등은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또 인공지능 영상분석 시스템, 위험지역 자동계수 시스템, 발전설비 사전고장 예측진단시스템과 연계한 사이버발전소 건설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안전관리 중점기관으로 신규 지정된 한전KDN은 협력사 및 사외 전문가를 포함한 ‘안전경영위원회’를 구성·운영할 예정이다. 또 고위험 작업현장 대상 안전전문기관의 진단, 전력ICT 전문기업으로서 KDN 작업현장에 특화한 안전보조용품 개발, 드론 및 AI 영상분석 기술을 활용한 시설물 안전점검 등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