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2년 무급휴직 조건이 포함된 자구안을 수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법정 관리를 밟고 있는 쌍용차 매각 절차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쌍용차는 7~8일 조합원 총회에서 진행한 자구 계획 찬반 투표 결과 투표에 참여한 조합원 3224명 가운데 1681명이 찬성해 52.1%의 찬성률로 자구안이 최종 가결됐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이번 투표 결과로 향후 인수·합병을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자구안의 핵심은 2년간의 무급휴직이다. 우선 1년간 기술직 50%와 사무관리직 30%에 대해 무급휴직을 시행하고, 이후 회사 사정을 고려해 무급휴직 유지 여부를 다시 협의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4800여 명의 직원 가운데 절반은 무급휴직을 할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에서 강하게 요구했던 무쟁의 확약도 자구안에 들어갔다. 현재 시행 중인 임금 삭감 및 복리후생 중단 2년 연장, 임원 임금 20% 추가 삭감, 단체협약 변경 주기 현행 2년에서 3년으로 변경, 효율적인 인력 운영 및 생산 대응, 유휴자산 추가 매각(4개소) 등도 포함됐다.
다만 인력 감축 등 구조조정은 자구 계획에 포함되지 않았다. 2009년 기업 회생 절차 당시 정리해고로 인해 격화했던 노사 대립 사태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의지다. 정일권 쌍용차 노조 위원장은 “자구안은 고용을 유지하면서도 비용을 줄일 방안을 찾으려는 노사의 고민이 담겨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앞으로 고용을 안정시키고 회사의 경영 정상화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자구안 찬성표가 절반을 겨우 넘긴 것을 두고 사측에 경영 실패 책임을 요구하는 조합원들의 불만도 상당 수준 반영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쌍용차는 노조의 자구안 수용에 따라 회생계획안을 토대로 인수·합병을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무급휴직 조건으로 고정비를 절감한 만큼 인수자의 투자 부담도 덜어낸 상태다. 인수·합병을 위한 매각 주간사로는 한영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세종의 컨소시엄이 전날 법원의 허가로 선정됐다. 쌍용차는 9일부터 구체적인 매각 일정을 논의하고, 이달 말에 입찰 공고를 낼 예정이다.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은 “장기적인 생존을 위해 현재 내연기관 차량 중심의 사업 구조를 글로벌 선진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친환경 차량 위주로 재편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쌍용차는 자사 첫 전기차 ‘E-모션’ 시험 생산에 최근 돌입했다.
최지웅 기자 woo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