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시장 3위 LG유플러스가 알뜰폰 사업자와 손잡고 반전을 노린다. SK텔레콤, KT와 정면 승부보다는 알뜰폰 지원을 강화해 점유율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3일 온라인으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U+알뜰폰 파트너스 2.0’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중소 알뜰폰 사업자가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제공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LG유플러스는 알뜰폰 사업자들이 상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무상 데이터를 증정한다. 파트너스 참여사들은 기존 가입자 및 신규 가입자에게 최대 월 150GB의 데이터를 24개월 동안 추가 비용 없이 제공한다. 월 1만8700원에 데이터11GB를 이용하는 요금제에 가입한 고객은 매월 150GB를 추가로 받아 총 221GB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KB국민카드와 제휴를 통해 알뜰폰 전용 할인카드도 선보인다. 고객이 ‘KB알뜰폰HUB2카드’를 발급받고, 파트너사가 판매하는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할 경우 24개월간 매월 최대 2만99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알뜰폰 고객의 요금납부나 이용 정지 등 고객서비스를 처리하는 매장을 기존 190여개에서 500여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추후 전국 2000여개 매장으로 확대를 검토할 방침이다. 알뜰폰 셀프 개통도 현재 5곳에서 연내 12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2019년 ‘U+알뜰폰 파트너스 1.0’을 선보이며 괄목할 성과를 거뒀다. 프로그램 시행 1년여 만에 파트너스 참여사의 누적 가입자는 192%, 월 신규 실적은 200% 성장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무선통신서비스 가입자 통계에 따르면 4월 말 기준 알뜰폰 가입자는 KT 망 사용업체가 502만4313명, LG유플러스 망 사용업체가 223만2002명, SKT 망 사용업체가 219만4395명 순이었다. 알뜰폰 시장에서 LG유플러스가 SK텔레콤을 제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강진욱 LG유플러스 MVNO사업담당은 “알뜰폰으로 망 도매대가 매출도 늘리고 네트워크 운영 비용도 나누면서 자사 약점(고객수)을 보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준엽 기자 snoop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