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유일하게 유네스코 자연과학분야 3관왕을 차지한 ‘환경 보물섬’ 제주도가 저탄소경제시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제주도는 2012년 제주형 온실가스 저감정책인 ‘2030 탄소없는 섬’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현재 진행 중인 2단계 2030 탄소없는 섬 프로젝트의 핵심목표는 신재생에너지로 도내 전력수요 100% 대응, 도내 운행차량 전면 전기차 대체, 에너지 수요관리 고도화, 에너지 융·복합 신산업 선도 등 4가지다.
이 가운데 전기차 보급 확대는 도민이 직접 온실가스 저감에 동참하는 실천방안이다. 도는 2030년까지 도내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지난해 10월 저탄소섬을 기반으로 한 ‘제주형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그린 뉴딜의 핵심 과제로 2030년부터 가솔린과 디젤 등 내연차량의 신차 등록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제주에서 실제 운행 중인 37만대를 전기차로 대체하겠다는 계획을 재천명했다.
도는 2013년부터 민간에 전기차 보급을 시작했다. 지난해엔 전국에서 가장 먼저 2만대를 달성했다. 4월 기준 제주의 전기차 등록대수는 2만1978대다. 도내 등록 차량 39만6730대의 5.5%로 전국 지자체 중 등록차량 대비 가장 높은 비율을 자랑한다.
기술 개발로 1회 충전 주행거리가 보급 초기 100~130㎞에서 400~500㎞까지 늘어나고 전기차 충전기기 보급이 확대되면서 저렴한 연료비를 강점으로 한 전기차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용자가 부담하는 전기차 충전 비용은 내연기관 차량 연료비의 10% 수준이다.
주차면수와 충전기기를 확대하는 등 전기차 이용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4월 기준 도내 전기차 충전기는 1만8917대다. 공용 공간에 설치된 충전기는 대다수 급속 충전이며 최근에는 시간이 촉박한 도민과 관광객을 위해 초급속 충전기도 계속 늘려가고 있다.
전기차가 ‘진짜 친환경적인 것’이 되려면 생산부터 연료, 운행, 최종 폐기까지 생애 전 과정이 내연차량보다 환경에 덜 해로워야 한다.
도는 최근 친환경 전기차의 난제로 꼽히는 폐배터리 신산업 모델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는 리튬, 코발트, 니켈 등 유독 물질이 들어있어 일반 쓰레기처럼 매립이나 소각할 수 없다. 태양열과 같은 재생에너지의 저장장치로 가공해 재판매하는 것이 유일한 재생 대안이다. 하지만 정부의 폐배터리 활용 제품에 대한 정부 차원의 안전성 인증 기준이 없어 현시점에서는 시장 판매가 불가하다.
이런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차 배터리 재제조 제품 시험평가·인증지원 기반 구축사업’에 선정되면서 폐배터리 시험·인증체계 확보와 폐배터리 응용제품 개발 지원에 한층 속도가 붙게 됐다.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지자체는 2020년 12월까지 보급한 전기차에 대해 폐배터리 회수 의무를 갖는다. 도는 잔존가치 평가 후 재사용이 가능한 배터리를 골라 카페, 캠핑용 충전기나 태양광 가로등 에너지 저장장치, 전기 오토바이 배터리, 양식장 등에서 긴요한 무정전전원공급장치 등으로 판매될 수 있도록 시제품 개발을 완료했다. 재사용 제품에 대한 표준 기술이 마련되면 상용화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도는 배터리 재사용률을 높이고 중고 전기차 거래 활성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올초 운행 중인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성능·상태 진단서비스도 시작했다. 이용자가 점검을 신청하면 이동형 성능점검 차량이 특정 장소로 이동해 배터리 기능과 상태를 점검해준다.
도는 기존에 설치된 급속충전기(50㎾)에 같은 용량의 에너지저장장치를 설치해 기존 충전기를 그대로 활용하면서 100㎾의 급속충전이 가능하도록 구현하는 충전인프라 고도화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전기차를 80%까지 충전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기존 40분에서 20분으로 단축된다. 이 같은 에너지저장장치를 병합하는 방식은 동급 급속충전기를 신규 설치하는 것보다 기당 2000만원을 절감할 수 있다. 태양광을 저장장치에 저장해 충전에 사용하는 재생에너지 충전시설도 확대 설치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형 그린뉴딜 힘 있게 추진 대한민국 선도할 것”
“제주형 그린뉴딜 힘 있게 추진 대한민국 선도할 것”
원희룡(사진) 제주도지사는 "코로나19와 기후위기 대응은 현 인류의 당면 과제"라며 "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바로 저탄소·친환경 사회로의 전환"이라고 제주의 '탄소없는 섬 2030' 프로젝트 추진 이유를 밝혔다.
원 지사는 30일 국민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제주도는 제주의 미래 가치를 높이기 위해 2030년까지 탄소없는 섬을 추진한다는 야심찬 목표로 이미 10년 전부터 저탄소 정책을 실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 성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은 전국 최고 수준인 14.4%로 정부 목표치의 70%를 넘어섰고 국내 최초 탐라해상풍력단지 가동, 전기차 2만대 달성, 충전서비스 규제자유특구 지정, 배터리 산업화센터 운영, 전국 최초 스마트그리드 실증 등을 통해 국내 대기업이 해외로 진출하는 원동력을 마련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그동안 관광 개발의 한 축이었던 외부 자본을 투입한 부동산 위주의 개발을 빠른 시일 내 모두 정리하고 생태계와 조화되고 지속가능한 제주의 관광과 산업 모델을 명확하게 정착시키겠다"며 "탄소제로섬 2030 정책을 기반 삼아 앞으로 남은 10년동안 제주형 그린뉴딜을 힘 있게 추진해 대한민국을 선도하겠다"고 피력했다.
제주=문정임 기자 moon1125@kmib.co.kr
[이제는 지방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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