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년 6월 29일 서울 삼풍백화점이 붕괴됐습니다. 1994년 10월 21일에는 서울 한강의 성수대교가 붕괴됐습니다. 삼풍백화점 붕괴 원인은 부실시공과 불법설계 변경이었습니다. 더 많은 공간을 얻어 수익을 내려고 건물을 지탱해야 할 기둥의 수를 줄였습니다. 성수대교 붕괴 원인은 내부 결함이었습니다. 다리 밑 부분을 이루고 있는 트러스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이를 통해 건물의 기초공사가 얼마나 중요한지, 또 안전검사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신앙도 집을 세우거나 건물을 세우는 것과 같습니다. 기초가 잘 돼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 위에 신앙의 집을 세울 수 있습니다.
어떤 건물이나 다리가 제대로 세워지지 않았을 때 하는 공사를 보강공사라고 합니다. 보강공사는 보태거나 채워서 본래보다 더 튼튼하게 하는 공사입니다. 보강공사라는 말을 우리의 신앙에 적용해 보려고 합니다. 어떤 문제나 시험이나 환난이 찾아오기 전에 미리 점검하고 확인해서 신앙의 보강공사를 제대로 해둔다면 오늘 본문의 예수님 말씀처럼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혀도 무너지지 않게 될 것입니다.
먼저 우리에겐 신앙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내가 신앙생활에 기쁨이 있고 감사가 있느냐’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신앙생활이 기쁩니까. 내 생활에 감사가 있습니까. 지금 내 환경이 좋은 것도 아닌데 기도하는 것이 즐겁고 예배드리는 것이 기쁘고 모든 일마다 감사가 나옵니까. 만일 그렇다면 여러분의 신앙은 튼튼한 것입니다.
또한 건강한 신앙은 반드시 열매를 맺게 돼 있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성령의 열매라고 합니다. 성령의 열매에는 갈라디아서 5장에 보면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열매들을 보고 우리의 신앙을 점검해 보면 내 신앙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앙을 점검하고 문제가 있다면 신앙의 보강공사를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신앙의 보강공사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첫째 구원의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예수님이 나의 구주가 되심을 믿어야 합니다. 2000여년 전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예수님이 날 위해 죽으셨음을 믿어야 합니다. 구원의 확신이 없다면 그 신앙의 집은 무너집니다. 마귀는 이 문제를 갖고 계속 우리를 시험합니다. 끊임없이 미혹합니다. 구원의 확신이 없는 사람은 흔들리게 됩니다.
두 번째는 말씀의 은혜를 누려야 합니다. 에스겔 37장에 보면 골짜기에 마른 뼈들이 가득하게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 마른 뼈들을 향해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마른 뼈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살아났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니 물이 변해 포도주가 됐습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니 죽은 나사로가 살아났습니다. 말씀에 능력이 있고 은혜가 있습니다. 이 말씀으로 내 신앙이 온전해지고 강건해지고 풍성해지는 것입니다. 신앙은 이 세상의 그 어떤 것으로 세울 수 없습니다. 영적인 우리의 신앙을 세우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 붙들고 사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은혜를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속이 텅 빈 내 신앙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득 채워진 신앙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신앙의 보강공사를 통해 구원의 확신을 확실하게 세우고 하나님 말씀으로 내 안을 가득 채워 비바람 몰아쳐도 무너지지 않는 여러분의 신앙이 되기를 축원합니다.
이정훈 인천사랑의교회 목사
◇인천사랑의교회는 한 영혼을 그리스도의 신실한 제자로 삼아 세상을 변화시키자는 사명 아래 제자훈련을 통해 평신도를 동역자로 세워 지역사회를 섬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