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라이벌 롯데와 신세계가 프로야구 개막전(오는 3일)에 앞서 대규모 할인행사로 먼저 맞붙었다. 롯데가 “야구도 유통도 한판 붙자”며 도발하자 이마트, SSG닷컴, 이마트24가 모여 연합군을 이룬 신세계가 ‘랜더스데이’ 할인행사로 응수하고 나섰다.
3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1일부터 대규모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신세계는 그룹 야구단 SSG랜더스의 창단과 개막을 기념해서, 롯데는 롯데마트의 창립일(4월 1일)과 롯데자이언츠의 정규시즌 개막전을 맞아 대규모 행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공교롭게도 SSG랜더스 창단 첫 경기 상대가 롯데자이언츠인 탓에 두 유통 라이벌 경쟁도 한층 뜨거워지는 분위기다.
이마트는 1일부터 4일까지 80여종에 달하는 ‘1+1 상품’과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와 중국의 광군제에 버금가는 쇼핑 축제 ‘렌더스데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마트 관계자는 “가진 역량을 총동원해 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대표적으로 이마트가 엄선한 한우 1+/1등급 전품목을 40% 할인하고, 특 사이즈 계란 1구를 162원에, 국산 삼겹살 100g을 1280원에 판매한다.
SSG닷컴과 이마트24도 단독 프로모션을 마련해 지원에 나섰다. 할인행사뿐 아니라 SSG랜더스와 연계된 이벤트도 연다.
SSG닷컴은 SSG랜더스의 첫 승리 응원 메시지를 SSG닷컴 이벤트 페이지에 남기는 고객 중 559명을 추첨해 SSG머니 1만원을 지급한다. 이마트24는 SSG랜더스가 개막 경기에서 홈런을 칠 경우 4일 오전 10시30분에 이마트24 모바일 앱에서 선착순 200명에게 홈런볼 무료 쿠폰을 증정한다.
롯데마트는 ‘롯데자이언츠’ 팀명에 맞춰 ‘자이언트’ 크기·용량의 상품을 사전 기획해 시세 대비 50%가량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할인 품목만 2000여개에 1000억 규모로 마련했다. 행사 대표 상품은 ‘자이언트 전복’과 대용량 ‘대추 방울토마토’(2.3㎏)다. 롯데마트는 이번 창립 행사를 4월 한 달간 4탄으로 나눠 진행한다.
야구와 연계한 두 그룹의 마케팅 경쟁은 대형마트뿐 아니라 백화점과 온라인몰 등으로도 번질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홈쇼핑은 롯데자이언츠의 정규시즌 입장권을 판매하는 등 계열사 간 연계를 통한 시너지 내기에 돌입했다. 신세계도 계열사를 총동원해 야구와 유통을 엮은 마케팅을 펼친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야구장 안에서 스타벅스 커피를 자리로 배달받을 수 있도록 하는 별도의 앱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정진영 기자 you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