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과 함께하는 설교] 다른 복음에 속고 사는 종교인들

입력 2020-12-18 03:04

이 땅에 사는 수많은 종교인은 자신이 믿고 의지하는 종교에 구원의 길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며 나름대로 종교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끊임없이 생기는 고통과 불행은 왜 그럴까요. 여기에서 우리는 답을 찾아야 합니다.

첫째, 다른 복음으로 속이는 눈에 안 보이는 존재가 있습니다. 인간을 끊임없이 고통과 불행 속으로 빠뜨리는 존재는 눈에 안 보이는 사탄(마귀)입니다.(요 8:44, 요 10:10) 사탄은 타락한 천사로서 인간을 멸망시킵니다.(계 12:9, 창 3:1~6, 유 1:6, 벧후 2:4) 이 사탄이 다른 복음으로 인간을 속여서 실패시킵니다.(갈 1:6~9)

종교개혁 500년이 지난 지금 세계는 복음을 놓쳐서 흑암 시대로 바뀌고 있습니다. 유럽 교회는 복음이 희미해지면서 우상 종교들이 장악했습니다. 성경의 본질을 놓치면 어둠의 세력을 이길 수 없습니다. 사탄은 세계를 장악하며 어마어마한 조직으로 세계를 움직이고 있습니다.(계 12:9) 세계는 지금 사탄이 만든 함정과 틀과 올무에 빠져 있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믿고 바르게 세워 가야 하는데 인본주의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영적인 힘을 잃고 사명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둘째, 다른 복음으로는 구원(생명)을 받지 못합니다. 구원의 길은 오직 예수뿐입니다.(요 14:6, 행 4:12) 성경의 본질 중 본질은 예수 복음입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했습니다. 많은 종교인은 예수님을 잘 모릅니다. 구약에 예언된 메시아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는 하나님을 만나는 길을 열고 인간의 모든 죄와 저주를 해결하시고 사탄의 권세를 꺾으셨습니다. 예수님은 그리스도로 오셔서 이처럼 세 가지 일을 행하셨습니다.

사탄은 이 사실을 잘 알기 때문에 가짜 복음, 다른 복음을 전해 수많은 사람을 속이고 또 속여 결국 멸망의 길로 가게 합니다. 다른 복음, 가짜 복음으로는 절대 구원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셋째, 오직 복음으로만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됩니다. 종교인들은 구원이 무엇인지, 왜 구원을 받아야 하는지, 어떻게 받는지, 받으면 어떻게 되는지 모르고 살아갑니다. 성경을 기록한 목적은 오직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게 하여 생명(구원)을 얻게 하기 위함입니다.(요 20:31)

구원은 인간이 정성을 다해 노력하면 받는 것이 아닙니다. 행위를 바르게 하고 율법을 지켜서 받는 것은 더더욱 아닙니다. 인간의 의는 더러운 옷과 같다고 말씀하십니다.(사 64:6). 윤리 도덕으로 인간의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인간의 문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 문제입니다. 종교 생활을 열심히 한다고 인간의 궁극적 문제가 해결되거나 구원에 이르는 것이 아닙니다. 구원은 믿음으로 받습니다. 즉 하나님의 은혜로 얻습니다.(엡 2:8~9)

하나님이 영원한 삶을 주시기로 결정된 자는 구원을 받습니다.(행 13:48) 놀라운 사실은 창세 전에 택한 자 예정된 자는 구원을 받습니다.(엡 1:4~5) 교회는 정확한 구원의 복음을 증거하고 구원의 축복을 누리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면 이단의 무리에 속하지 않게 됩니다. 사탄은 다른 복음으로 끊임없이 속이고 있습니다. 교회는 오직 복음을 가르쳐 신자들에게 뿌리 내리게 하고 복음으로 사는 삶이 체질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성도들이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며 살도록 복음을 강조하고 반복해야 영적 상태를 바꾸고 옛 틀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골 2:6~7)

김성윤 목사(진주 세원교회)

◇세원교회는 경남 진주시에 소재하며 세계 복음화, 서부 경남지역 복음화라는 약속을 붙잡고 오직 복음을 전하며 전도와 선교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 설교는 장애인을 위해 사회적 기업 ‘샤프에스이’ 소속 지적 장애인 4명이 필자의 원고를 쉽게 고쳐 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