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TV 제조업체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중국 업체를 제치고 1위 자리를 탈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억눌려 있던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늘어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24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3분기 한국산 TV 점유율은 35.3%로 중국 업체 점유율(33.8%)을 앞서며 출하량 기준 1위를 탈환했다. 한국산 TV 출하량은 역대 3분기 가운데 최대 기록이다. 지난 2분기에는 코로나19 여파로 북미, 유럽 등 선진 시장의 수요가 크게 침체되면서 중국산 TV에 1위 자리를 내주기도 했다. 당시 중국산 TV 점유율은 38%로 한국산 TV 점유율(28.7%)에 크게 앞섰다.
브랜드별로 보면 삼성전자가 출하량 기준 1위로 23.6%를, 2위인 LG전자가 11.6%를 차지했다. 중국 TCL과 하이센스가 각각 10.9%, 9.0%로 뒤를 이었다. 매출액 기준으로는 삼성전자가 33.1%를, LG전자가 16.6%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경우 분기 기준 역대 최고 점유율이다. 두 회사의 점유율을 합치면 49.7%로 전체 TV 시장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며 중저가 제품 위주인 중국 업체와의 격차를 벌렸다.
김성훈 기자 hunhu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