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 출자기업 경북통상㈜이 어려운 수출여건 속에서도 비대면 수출상담회 등을 적극 활용해 큰 폭의 수출 증가세를 이루고 있다고 20일 경북도가 밝혔다.
경북통상의 매출액은 지난달 말까지 37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297억원 보다 27% 증가했다.
특히 지난 9월 매출이 58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의 31억원 보다 87% 증가하는 등 수출 호조가 이어지고 있어 올해 연말 창사 이래 최초로 500억원 매출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9월말 현재 농림수산물 등 특산품의 국가 전체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3%가 증가한 65억6300만달러인데 비해 경북도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20.7%가 증가한 4억4100만달러를 달성했다. 경북통상㈜ 수출은 연말까지 30%정도 증가한 4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수출 증가세는 비대면 해외구매자 상담을 통한 미국 캐나다 홍콩 베트남 지역 수출확대가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미·중 무역 분쟁의 틈새를 공략해 미국으로 깐마늘 수출을 확대시켰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정식 즉석 식품시장 개발에 적극 대처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된다.
경북통상㈜ 김유태 대표이사는 “새로운 무역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경영혁신 운동을 펼쳐나가 도민의 기업으로 거듭남과 동시에 농특산품의 수출확대에 적극 나겠다”고 밝혔다.
경북통상㈜은 4분기에 배 사과 포도 등 신선과일 수출에 주력할 방침이다. 또 매출액 대비 10% 수준인 내수사업을 향후 20%대로 확대시킨다는 목표도 세웠다. 이를 위해 외국계 대형 유통매장인 코스트코 8개 점포에 신선과일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다양한 수출 에스오에스(SOS)사업을 추진해 수출기업의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하려고 노력 중”이라며 “농특산품의 해외수출 확대를 위해서도 경북통상과 협력해 해외판촉전 개최 등 다양한 유통 판매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동=김재산 기자 jskimkb@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