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자사 인공지능(AI) 플랫폼 ‘누구(NUGU)’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T전화’를 결합한 지능형 전화 서비스 ‘T전화x누구’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그동안 IPTV ‘B tv’나 내비게이션 ‘T맵’에 탑재돼 주로 활용돼온 누구 서비스가 1200만명의 사용자(MAU)를 보유한 모바일 통화 플랫폼에 탑재됨으로써 사용자들은 AI와 대화하듯 편리하게 전화·문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결합은 SK텔레콤이 추구하는 ‘AI 개인화’의 첫 단계라는 설명이다. 개인 맞춤형 서비스 ‘투데이’ 탭도 신설됐다. 이용패턴·위치·시각·날씨 등을 분석해 뉴스나 시간, 날씨 등은 물론 음악이나 음식 메뉴 등 다양한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한다. 이현아(사진) SK텔레콤 AI서비스단장은 “사용자가 하루 10번 이상 열게 되는 T전화와 AI 누구의 결합을 통해 사용자를 도와주는 에이전트로 진화·발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SK텔레콤은 이를 시작으로 T전화에 AI 분야를 확대 적용하고 최종적으로는 ‘AI 비즈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내년 중으로 음성과 문자를 결합한 ‘컨버터블 콜’, 음성 통화를 텍스트로 변화해주는 ‘STT(Speech to Text)’ 등을 선보인다.
김성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