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지난달 직장인 54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54.5%가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를 해봤다”고 답했다.
지난달 21일 기준 전국 대학·전문대학 3곳 중 1곳(31.3%)은 전면 비대면 수업을 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재택생활이 보편화되자 편의점은 ‘동네 오피스 플랫폼’을 자처하고 나섰다.
CU는 오는 8일 국내 최초로 오피스 프로그램을 실물 상품으로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가정 및 학생용 ‘한컴오피스 2020’ 1년 사용권의 제품 번호(시리얼 넘버)가 들어있는 기프트카드를 판매한다. 시리얼 넘버를 등록하면 한글, 한워드, 한셀, 한PDF 등 다양한 문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CU는 지난 7월 원룸촌, 대학가, 주택가 등 500여 점포에서 운영하고 있는 무인복합기 서비스를 ‘차세대 무인복합기’로 업그레이드하고 무인복합기 운영 점포도 대폭 늘렸다. 무인복합기 서비스의 이용건수 신장률은 지난 1분기 111.5%에서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이 확대된 2, 3분기에 266.1%로 뛰는 등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오피스를 품은 편의점엔 이마트24도 있다. 이마트24는 지난달 사무용품 전문점인 오피스디포와 손잡고 여의도에 1호 협업 매장을 열었다.
‘이마트24 Self 오피스디포 여의도점’에선 문구, 디지털용품 등 오피스 용품과 프레시푸드(김밥·도시락·샌드위치 등), 유제품, 스낵 등의 식품을 함께 판매한다. 회사로 출근한 직장인과 오피스가에 거주하는 ‘재택족’ 모두 간단한 식품부터 오피스 용품까지 한번에 구매할 수 있다.
편의점은 늘어나는 재택족의 생활패턴에 맞춘 서비스를 하나둘 늘려가며 생활밀착형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다. 도시락부터 반찬, 과자 등 간편하게 끼니나 간식으로 챙겨먹을 수 있는 식품 카테고리를 다양화하고, 배달서비스를 24시간으로 확대하는 등 재택족의 든든한 서포터로서 기능하고 있는 셈이다.
이외에도 택배와 금융서비스 등 우체국이나 은행 등을 찾아가야만 해결이 가능했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변화 덕에 편의점은 지난 8월 오프라인 유통업체 중 유일하게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2.3% 증가했다.
정진영 기자 you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