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코레일 지역본부 통합 안된다”

입력 2020-09-16 04:12
코레일 충북본부가 있는 제천역 앞에 제천 지역 시민단체가 내건 기구 통폐합 반대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충북본부를 대전충남본부와 통합하는 조직개편을 추진하면서 충북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15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코레일은 충북본부와 대전충남본부를 대전충청본부로 통폐합하는 구조개혁을 오는 21일 단행할 방침이다.

이번 코레일 구조개혁은 12개 지역본부를 8개 지역본부로 축소하는 게 뼈대다. 수도권동부 충북 광주 대구 등 4개 지역본부는 각각 서울과 대전충남 전남 경북본부와 통합한다.

충북도와 제천시, 충북시장·군수협의회, 지역 정치권, 시민단체 등은 연일 충북본부와 대전충남본부의 통폐합 계획을 전면 백지화해 달라고 코레일에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다. 지역 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시대에 역행하는 조치라는 것이다. 제천과 대전·충남은 별개의 생활권이라 통합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충북본부가 있는 제천은 영동·태백·충북선 및 중부내륙순환열차 등 7개 노선이 교차하는 철도교통 요충지다. 충북선은 국가철도화물 수송의 30%를 차지한다.

이시종 지사는 최근 입장문을 통해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코레일 광주전남본부는 순천으로, 대구경북본부는 영주로 통합이전한다는데 유독 충북만 거꾸로 통합하려 한다”며 “이는 국가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이자 지역 간 역차별에 해당한다”고 꼬집었다.

이상천 제천시장 역시 “제천은 철도의 요충지로 1941년 중앙선 개통 이후 철마와 삶을 같이 한 철도 역사의 상징”이라면서 “코레일이 제천 시민의 자긍심을 짓밟고 있다”고 규탄했다.

충북도의회도 “오는 12월 중앙선 복선전철이 개통하면 서울과 50분대 접근이 가능해진다”며 “이는 수도권 관광객 증가로 이어져 코레일 경영 수지 개선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 시민단체 제천발전위원회는 지난 4일부터 제천역 광장과 코레일 대전본사 등에서 충북본부 폐지 철회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민주노총 제천·단양지부는 “제천·단양 지역의 의견을 배제한 채 본부를 통폐합하는 것은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화 정책에 찬물을 끼얹는 처사”라며 “일방적이고 졸속적인 조직개편을 예정대로 진행하면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통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청주=홍성헌 기자 adho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