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이상 난항만 거듭하던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사업이 극적으로 이해당사자간 타협점을 찾으면서 실현되게 됐다. 군위·성주 공동유치에 반대하던 군위군이 이전부지 신청 마감 하루를 남기고 공동유치 신청을 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하면서, 대구·경북의 오랜 염원이던 신공항 시대가 열리게 된 것이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영만 군위군수는 30일 군위군청에서 만남을 가졌다. 오전에 만난 자리에선 김 군수가 공동후보지(의성 비안면·군위 소보면) 신청 시 군위에 지원할 인센티브 내용이 담긴 공동합의문에 대구·경북 국회의원 모두와 대구·경북시·도의회 의원 모두의 서명을 받으면 공동후보지 신청을 검토할 수 있다는 조건을 걸었다. 김 군수는 그동안 공동후보지 신청을 거부했었는데 마음을 돌린 것이다.
전날 대구시와 경북도가 군위를 설득하기 위해 발표한 통합신공항 관련 공동합의문에는 권 시장, 이 지사, 미래통합당 대구시당위원장인 곽상도 의원, 미래통합당 경북도당위원장 이만희 의원, 대구시·경북도의회 의장 등이 서명했다. 김 군수는 공동합의문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시·도의원 모두의 서명을 요구한 것이다.
공동합의문에는 민간공항 터미널, 공항진입로, 군 영외관사, 공항신도시, 대구경북 공무원연수시설, 군위군 관통도로 등 시설 조성과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을 약속하는 내용이 담겼다. 대구시와 경북이 군위군을 설득하기 위해 지원할 수 있는 모든 걸 제시한 것이나 다름없다.
세 단체장들은 오후 다시 만남을 가졌고 김 군수 요구대로 조건부 공동후보지 신청에 합의했다. 오전 만남 후 권 시장과 이 지사는 각자 지역 국회의원과 시·도의원들에게 공동합의문 서명을 부탁했고 국회의원들은 전원 서명에 동참했다.
앞서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선정을 위한 군위·의성주민 투표에서 공동후보지가 뽑혔지만, 군위는 주민 뜻을 거스를 수 없다며 단독후보지(우보면)를 고집했고, 대구시와 경북도의 인센티브 제시에도 지금까지 단독후보지 뜻을 꺾지 않았다. 국방부는 이달 초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를 열고 군위 단독후보지에 부적합 판정을, 공동후보지에 대해서만 오는 31일까지 판단 유예를 결정했다. 시간이 촉박해지자 대구시와 경북도의 민·관이 총출동해 군위 설득에 나섰고 결국 공동후보지 신청 결정까지 이끌어냈다.
김 군수는 국방부에서 정경두 국방부장관을 만났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때문에 통합신공항 사업이 무산될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권 시장과 이 지사가 막판 설득에 성공하며 대구시와 경북도, 군위·의성군은 31일 국방부에 공동후보지 유치 신청을 할 예정이다.
합의 후 김 군수는 “보증한 (인센티브)안을 꼭 지켜야 한다”며 “공동후보지로 돌아서게 된 것은 대구·경북의 발전을 위한 대승적 차원의 결정”이라고 밝혔다. 권 시장과 이 지사는 군위군민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어려운 고비를 넘김에 따라 사업은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시는 2028년 민간·군 공항 동시 개항을 목표로 신공항 청사진이 될 건설 기본계획을 수립한 후 민간사업자를 공모해 2022년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군 공항 건설에 드는 사업비는 9조원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비는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마련하게 되는데 이전 지역에 군 공항을 짓고 대구 군 공항 부지를 개발해 그 비용을 충당한다.
대구도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맞게 된다. 군 공항과 활주로를 같이 쓰는 민간공항(대구공항)이 경북지역으로 떠나면 대구 동구 검사동, 방촌동, 입석동 등을 아우르는 693만2000㎡(210만평)의 부지가 남는다. 여의도 면적의 두 배가 넘는 규모다. 대구시는 이곳을 ‘수변 도시’와 ‘스마트 시티’로 조성할 계획이다.
대구=최일영 기자 mc10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