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KT 대표이사가 국내 젊은 벤처 투자자들과 함께 세미나를 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응 전략을 제시했다(사진). KT는 서울 강남구 지니뮤직 사옥에서 국내 벤처캐피털 경영진 40여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변화’를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구 대표는 강연에서 “(코로나19 사태는) 1997년 IMF 외환위기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같은 경제 타격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것과 같은 상황”이라며 “이전에는 기업들이 크게 고민하지 않았던 공급망, 직원 안전, 수요 급감, 직장폐쇄 등 비상상황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기업에 위기극복 경험은 큰 자산”이라며 “코로나19로 위상이 격상된 대한민국의 새로운 기회를 의미 있는 사회적 가치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이번 경험으로 바뀐 사회와 시장의 요구를 민첩하게 읽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구 대표는 코로나19 이후 확산되는 온라인교육, 재택근무, 원격의료, 배달앱 등 전 산업에 걸친 디지털 혁신과 비대면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성훈 기자 hunhu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