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은 설계와 분양, 상품개발에 있어서 디지털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맞아 보수적인 건설업체들도 디지털 혁신에 나서는 분위기에서 발 빠르게 대응했다.
대림은 지난해 빅데이터센터를 활용해 주거상품인 C2 HOUSE를 개발했다. 국내외 소비자 1200만명의 세대별 취향과 생활 패턴을 분석한 자료다. 대림은 국내 건설사 중 빅데이터센터를 보유한 것은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C2 HOUSE의 특징은 내력 벽체를 최소화해 개인의 성향과 개성에 맞춰 다양한 평면 구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가구당 평균 구성원이 수가 적어지는 주거 행태의 변화와 좀 더 자유로운 인테리어를 원하는 소비자의 욕구가 반영됐다. 이외에도 가사 동선을 고려한 주방 설계와 3㎝ 높은 싱크대, 대형 현관 팬트리 등을 도입했다.
분양 마케팅 방식에도 데이터 분석이 활용된다. 대림이 지난해 경남 거제에 공급한 ‘e편한세상 거제 유로아일랜드’는 분양 2개월 만에 전 가구 완판에 성공했다. 대림은 지역 고객들의 욕구를 분석하기 위해서 지역 밀착형 사전 마케팅을 실시했다. 사전 마케팅 기간 지역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들의 욕구를 설계에 적극 반영했다.
공동주택 설계에도 디지털 기술이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
대림은 올해부터 건설업계 최초로 모든 공동주택의 기획 및 설계단계부터 건설정보모델링(BIM)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설계도면의 작성 기간을 단축할 뿐만 아니라 원가절감, 공기단축, 리스크 제거를 반영하여 착공 전에 설계도서의 품질을 완벽한 수준으로 만든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