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택시’ 논란으로 법정 공방을 이어가고 있는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가 모기업 쏘카로부터 분리돼 독립기업으로 거듭난다.
쏘카는 12일 이사회에서 승차공유 사업을 전담할 ‘타다’(가칭)를 분할 설립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법인명 VCNC도 타다로 바뀔 것으로 보이며 신설 법인은 오는 4월 1일 출범할 예정이다. 기업 분할 방법은 인적 분할이며, 분할 이후 현 쏘카 주주들은 동일 비율로 타다의 지분을 소유하게 된다.
이재웅 쏘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글에서 “오랜 고민 끝에 타다의 사업 경쟁력 제고와 더 큰 성장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내린 결정”이라면서 “모빌리티 유니콘(시가총액 1조원 이상의 비상장 기업)이 아니라 모빌리티 유니콘 목장이 만들어지는 시작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타다 측은 이번 기업 분할은 각 사업 부문의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한 경쟁력 제고, 국내외 투자 유치 확대, 전략적 제휴를 통한 사업 확대 등을 목표로 혁신과 성장에 나서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타다 관계자는 “사업을 빠르게 확장하고 키워나갈 시기라고 판단, 독립 법인으로서 상황에 맞는 빠른 대처가 가능해지고 투자도 용이하게 받을 수 있다는 비즈니스 측면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 설립되는 타다는 2018년 10월 서비스 출범 이후 서울과 수도권에서 기사 포함 렌터카 호출 사업으로 회원 수 170만, 차량 1500대로 운영해온 기존 타다의 사업을 승계한다. 타다는 승차공유 사업을 전담하고 쏘카는 차량공유 사업을 맡아 법인별로 선택과 집중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타다는 앞으로 다양한 승차공유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대중교통과 협력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타다는 새 법인 설립을 계기로 이용자 서비스 강화, 드라이버 사회 안전망 지원, 기업의 사회적 기여와 책임 실천, 플랫폼 생태계 확대라는 4대 가치를 중심으로 성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타다의 분할 결정이 이같은 ‘법적 불확실성’을 감안한 조치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성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