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인생의 길에서 수 없이 많은 문제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 문제에 대한 가장 옳은 답을 찾아야 하고 또 그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선택에 대한 책임은 각자에게 있습니다. 그래서 더 두렵습니다. 내가 찾은 이 답이 맞는 것일까. 나의 이 선택이 정말 옳은 것일까 두려운 것입니다.
그런데 정말 정말 감사하게도 하나님은 우리에게 인생의 모든 문제들에 대한 답안을 미리 주셨습니다. 수많은 철학자들이 찾고 찾았어도 찾지 못했던 인생의 모든 문제에 대한 답이 담겨진 책 성경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성경은 내가 인생에서 만나게 될 모든 문제들에 대한 답을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답은 정답입니다. 나를 자유하게 하는 유일한 진리입니다.
그 답은 명확하고 단순합니다. 이해하기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이 중요한 문제에 대한 답은 요한복음 13장 34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이것 하나만 알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목숨을 다해 사람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집에서, 직장에서, 학교에서, 교회에서, 내가 속한 모든 공동체에서 다른 사람을 섬기고 사랑하는 것입니다.
또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가. 인생의 목적에 대한 답은 마태복음 28장 19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
세상 모든 사람에게 예수님의 가르침을 전하는 것, 사랑을 전하는 것, 복음을 전하는 것이 우리 삶의 목적입니다. 어떻게 살고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가. 이 두 가지 문제에 대한 답은 모두 사랑입니다. 사랑하며 살고, 사랑을 전하며 사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이 답을 삶으로 보여주셨습니다. 오직 사랑을 위해 사셨습니다. 그리고 십자가 죽음을 통해 진정한 사랑이 어떤 것인지 보여 주셨습니다. 그래서 모든 문제의 답은 십자가입니다.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예수입니다.
◇필자 프로필=대한민국기독교미술대전 초대작가/개인전 15회/복합문화공간 상상제페토 대표
◇장동근 목사의 예술작품은 홈페이지(sangsang1004.com)에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