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 같은 여자, 신비주의 이영애(48)와는 이제 안녕이다. 결혼 11년차, 아홉 살 난 쌍둥이 남매의 엄마가 된 그에게는 어느새 소탈함이 덧입혀졌다. 물론 비현실적인 미모만큼은 변함이 없지만.
25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 점심시간을 막 지나고 만난 이영애는 친근한 인사부터 건넸다. “점심 드시고 졸리시면 안 되는데, 제가 재미있게 해드려야겠네요(웃음).” 그는 “나도 아줌마가 돼가고 있다. 많이 내려놨다”며 웃었다.
무려 14년 만의 스크린 복귀다. 전작 ‘친절한 금자씨’(감독 박찬욱·2005)에 이어 또 한 번 아이를 잃은 엄마의 절절한 모성을 보여준다. 27일 개봉하는 범죄 스릴러 영화 ‘나를 찾아줘’에서 6년 전 실종된 아들을 봤다는 의문의 연락을 받고 홀로 아들을 찾아 나서는 정연 역을 맡았다.
“저도 14년이나 걸릴 줄은 몰랐어요. 엄마와 아내 역할에 집중하다 보니 시간이 그렇게 흘렀네요. 개봉일이 다가올수록 그 어떤 시상식에서 상을 받는 것보다 더 떨리는 것 같아요. 경쟁작이 ‘겨울왕국2’라서 더 부담도 되고(웃음).”
아동 대상 범죄를 소재로 한 무거운 작품. 그럼에도 출연을 결심한 건 시나리오의 완성도 때문이었다. “작품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건 대본과 저의 합이에요. ‘나를 찾아줘’는 사회에 울리는 경종도 있고, 배우로서 도전해볼 만한 다이내믹한 감성도 담겨있었죠.”
극 중 이영애는 아들을 잃어버린 실의와 죄책감, 그리움을 건조하고 공허한 표정 안에서 켜켜이 풀어낸다. 이영애는 “엄마가 되니 감정 폭이 넓어지더라. 하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슬픔을 다 토해내기보다 감성의 결을 다듬어 절제하려고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강도 높은 액션도 소화했다. 바닷물에 뛰어들고, 갯벌에서 격투를 벌이기도 했다. “구르기 훈련을 받을 땐 머리가 핑 돌더라고요. 근데 막상 해보니 재미있었어요. 새로운 장르의 세계를 접하게 됐달까요. 나이가 더 들기 전에 액션을 좀 더 해보고 싶어요(웃음).”
이영애는 “20~30대 때는 1년에 서너 작품씩 찍으며 열심히 달렸다. 그러다 30대 후반에 드라마 ‘대장금’과 ‘친절한 금자씨’로 너무 큰 호평을 받고 나니 ‘내가 그 이상을 해낼 수 있을까, 더 하면 욕심이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이후 결혼과 출산을 하게 됐다”고 회상했다.
이어 “활동을 쉬는 동안 내가 배우로 돌아갈 자리가 있을까, 아직까지 나를 환영해주실 분들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었다”면서 “엄마로서의 삶도 충분히 만족했지만, 온전히 ‘배우 이영애’로 존재할 수 있는 촬영장으로 돌아오니 행복하더라”고 털어놨다.
연기 열정은 다시금 샘솟고 있다. “오히려 저는 20~30대 때보다 40~50대가 된 지금 더 보여드릴 게 많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제는 ‘여배우’가 아닌 ‘배우’로서 새로운 면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저 자신도 몰랐던 제 모습을 찾게 되겠죠. 기대가 돼요.”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