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광모 LG 대표이사(회장)가 처음으로 주관한 사장단 워크숍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강하게 주문했다. SK이노베이션과의 소송, 삼성전자와 8K TV 논란 등 외부적으로 어수선한 상황에 흔들리지 말고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위기를 극복하자고 분위기를 추스른 것으로 해석된다.
구 대표는 24일 경기도 이천시 LG인화원에서 열린 사장단 워크숍에서 “L자형 경기침체 등 지금까지와 다른 양상의 위기에 앞으로 몇 년이 우리의 생존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며 “위기 극복을 위해 근본적인 경쟁력을 빠르게 확보하고 사업 방식과 체질을 철저하게 변화시켜 나가야겠다”고 강조했다.
구 대표는 “LG가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근본적이고 새로운 변화를 위해 사장단께서 몸소 ‘주체’가 되어 실행 속도를 한 차원 높여 달라”며 “제대로, 그리고 빠르게 실행하지 않는다면 미래가 없다는 각오로 변화를 가속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구 대표는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꼽았다. 그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더 나은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핵심 수단이자, 우리의 경쟁력을 한 차원 끌어올리기 위해 꼭 필요한 변화 중 하나일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 기반으로 기업의 전략,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등 전반을 변화시키는 경영전략이다. 일반적으로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솔루션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플랫폼으로 구축·활용해 기존 전통적인 운영 방식과 서비스 등을 혁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 대표와 최고경영진은 AI 빅데이터 역량을 강화해 고객 중심 가치를 혁신하고 스마트팩토리 적용, 연구·개발(R&D) 효율성 개선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확대, 디지털 마케팅 강화 등 사업방식도 변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각 사가 추진 중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진행 상황을 살펴보고, 실행을 가속화하기 위한 전략 방향이 논의됐다. AI를 활용해 질환 관련 유전자 정보 및 의학 논문 등을 분석하고 시뮬레이션해 신약 후보군 발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 R&D 전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맞춤형 상품 콘텐츠를 추천하는 LG유플러스 마케팅 사례 등이 소개됐다.
워크숍에는 구 대표를 비롯해 권영수 ㈜LG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계열사 CEO 및 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LG는 올 들어 디지털 인재 육성과 IT시스템 전환 등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사내 교육기관인 LG인화원은 올해 초 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핵심 기술 역량을 갖추고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위해 ‘디지털 테크 대학’을 출범한 데 이어 하반기에는 임직원 대상 필수 교육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정을 도입했다.
지난달에는 예비 사업가 후보 육성 프로그램인 LG MBA 과정에 선발된 103명의 인재들이 실제 스타트업처럼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시장에 선보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챌린지’를 개최해 디지털 사업 실전 역량을 키우기도 했다.
또 LG는 전체 계열사 IT시스템의 90% 이상을 클라우드로 전환키로 하고, 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의 원활한 생성·축적·공유를 위해 주요 소프트웨어 표준 도입을 진행하는 등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김준엽 기자 snoop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