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활발한 상생경영으로 지역 및 지역주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016년 2월 ‘미래를 향한 진정한 파트너’라는 중장기 비전을 선포한 이래 그룹 통합 사회공헌 체계 구축과 함께 새로운 사회공헌사업을 시작했다.
2003년부터 본격적인 사회공헌사업을 펼치고 있는 현대차그룹은 2008년 상생의 노사문화 구축과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사회책임경영’을 선포했다. 2009년엔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사회책임헌장’을 제정하고 2013년에는 일자리 창출과 청년 리더 양성, 양극화 해소 등 ‘5년 중점과제’ 추진에 나섰다. 2016년에는 사회 취약계층의 창업과 자립 중점 지원 및 계열사 특성을 활용한 신규 사회공헌사업 강화 등을 시작하며 미래지향적인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2007년 말 ‘해비치사회공헌문화재단’을 설립했다. 2011년에는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의지를 담아 재단명을 ‘현대차 정몽구 재단’으로 변경했다. 정 회장의 사재 출연액은 총 8500억원에 이른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정몽구 재단과 함께 청년 사회적기업가 발굴과 육성을 돕는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오디션’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8년 동안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오디션을 통해 총 211개의 사회적기업에 지원금과 경영 멘토링, 구매연결, 협력사업 추진을 통해 총 142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오디션에 참여한 사회적기업은 소외계층 주거문제 해결과 노숙인 일자리 창출, 위안부 할머니 모티브 상품 판매 영업이익 50% 기부 등의 혁신적인 사업을 통해 우리 사회의 사회적기업 생태계의 활력을 불어넣으며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