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고향 가는 길에 품질 좋고 싼 주유소를 찾는다면 한국석유공사가 운영하는 스마트폰 앱 ‘오피넷(Opinet)’이 해답이다.
오피넷은 석유제품 거래 투명성 제고와 소비자 가격 적정화를 위해 전국에서 거래되는 석유제품 가격을 조사·공개하는 국민편익 생활정보 사이트다. 2008년 오픈해 현재까지 12년째 운영하고 있다.
오피넷은 홈페이지와 앱으로 전국 주유소의 유류 가격뿐 아니라 지역·경로별 주유소 가격 비교, 농업용 면세유 가격, 품질인증주유소 정보 등을 제공한다.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유가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내비게이션, 포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도 공개하고 있다.
‘내 주변 싼 주유소 찾기’ 메뉴는 소비자가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오피넷 대표 생활정보다. 사용자 현재위치 또는 주거지역 주변 주유소 가격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주유소 위치, 가격, 셀프, 품질인증, 세차장 운영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주변 반경을 1㎞, 3㎞, 5㎞ 등으로 설정해 목적지, 경로, 여유시간 등 소비자 상황에 맞게 비교 검색해 저렴한 주유소를 찾을 수 있다.
동에서 시도까지 행정구역을 단위로 형태별, 상표별 주유소 가격을 구분해 비교할 수도 있다.
보다 저렴하면서도 세차를 할 수 있는 주유소, 내 카드 할인이 가능한 싼 주유소 등도 검색 기능으로 쉽게 찾을 수 있다. 목적지까지 가는 길이나 고속도로에서 저렴한 주유소가 어디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경로별·도로별 싼 주유소 찾기’ 메뉴도 제공한다.
최예슬 기자 smart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