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평생을 살아가면서 삶의 모든 조건이 완벽하게 갖춰진 상태에서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은 한 명도 없을 겁니다. 이것을 만족하면 저것이 부족하고 저것이 괜찮으면 이것이 불만으로 남습니다. 무엇인가 한두 가지는 부족하고 아쉬운 것이 있게 마련입니다.
사람 역시 누구나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점 없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요. 건강이 약점일 수도 있고 가난이나 학력이 약점일 수도 있습니다. 또 부끄러운 과거가 약점일 수도 있고 원만치 못한 대인 관계가 약점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은 모두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 약점이 인생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약점 때문에 불행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성경 속 사람들은 오히려 약점을 기회로 삼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자신의 목숨을 지키기 위해 아내를 두 번이나 인신매매한 치사하고 부끄러운 약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었지만 하나님은 약점이 많아 갈등하는 인간 아브라함을 모든 믿는 자의 조상으로 세우지 않았습니까. 약점과 실수투성이인 아브라함의 변화는 사람 자신의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방법으로만 가능할 뿐임을 가르쳐 줬습니다. 그리고 믿음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모세는 성질을 참지 못해 사람을 때려죽이고 야반도주했던 살인 수배자였습니다. 하나님의 십계명을 집어던져 산산조각냈던 혈기의 사람이었고 하나님께서 반석에 명하라 하신 것을 지팡이로 때려 하나님의 진노를 샀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상에서 가장 온유한 사람으로 평가를 받지 않나요? 사람은 오직 하나님의 은총으로만 가능한 존재가 아닐까요?
다윗은 간통한 사람이었습니다. 그것도 충성스러운 부하의 아내를 말이죠. 여기에 자신의 죄를 숨기려고 부하 장군까지 살해했습니다. 이토록 치명적인 약점이 있었기에 다윗은 침상에서 눈물을 흘리며 하나님을 애타게 부르며 일생을 보냈습니다. 사람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구원을 받습니다.
예수님의 수제자 베드로 역시 온전한 믿음의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예수님의 기적과 역사를 직접 보고 듣고 경험했지만 마지막 순간 세 번씩이나 예수님을 모른다고 배반하며 제 갈 길로 돌아섰던 치명적인 약점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도 예수님은 배반자 베드로를 직접 찾아가셨고 다시 부르셔서 위대한 사도로 삼으셨습니다. 사람은 하나님이 베푸시는 은혜로만 구원을 받을 뿐입니다.
약점은 주님이 들어오시는 황금 문입니다. 약점은 주님이 역사하시는 능력의 자리입니다. 주님은 강점이 많은 사람을 쓰시는 것이 아니라 약점이 많은 사람을 쓰십니다.
실패자는 큰 실수를 저지른 사람이 아니라 약점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불완전할 때만 최선의 모습이 되는 것입니다. 약점 많은 인생이기에 희망이 있지 않은가요?
주님 앞에 서면 아무 할 말이 없다던 바울의 말을 보세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고후 12:9)
나의 약한 것들을 자랑하면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되는 역설의 은혜가 다가옵니다. 하나님 앞에서 인간의 문제는 약점과 실수와 허물의 문제가 아니라 다시 시작해 보려는 용기와 믿음이 있느냐 없느냐가 더욱 중요함을 알아야 합니다. 인간은 불가능한 존재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가 있으면 가능한 존재가 됩니다. 불가능의 가능성이 있다는 말입니다.
약점 때문에 낙심하지 마십시오. 허물과 실수 때문에 기죽지 마세요. 하나님께서는 오히려 우리의 약점과 실수와 허물을 선으로 바꾸어서 희망을 만들어주시고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힘과 용기를 주시는 분이십니다. 허물과 실수가 많은 사람이기에 하나님이 오십니다. 오히려 허물 많은 인생이기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시는 하나님의 역설적인 은혜에 감격하는 사람들, 그들이 성경에 나오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바로 약점 많은 오늘 우리들의 모습이 아닐까요. 약점을 통해 주님이 임하시는 황금 문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정희량 공주 광정교회 목사
◇공주 광정교회는 기독교한국침례회에 소속된 교회입니다. 담임 정희량 목사는 침례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했고 침례교단 제36대 부흥사회 대표회장을 역임했습니다. 정 목사는 ‘한 영혼 전도, 열방 선교, 전 신자 제자화’라는 사역의 가치를 설정해 60년 역사의 광정교회에서 성령의 역사를 통한 부흥 운동과 영적 기도훈련에 집중하는 목양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