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대학교는 수시모집에서 학교생활기록부 및 실기고사 위주로 정원의 약 75%를 선발한다. 정원 내 1017명(일반학생 전형 603명·군사학과 특별전형 30명·교과성적우수자 특별전형 141명·체육우수자 특별전형 200명 등)을, 정원 외 135명(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특별전형 12명·농어촌학생 특별전형 46명·특성화고교출신자 특별전형 19명 등)을 각각 선발한다.
일반학생 전형에서 인문사회·자연 계열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보통교과)만으로 선발하는데 비교과 영역은 반영하지 않는다. 예체능 계열은 학생부 40%, 실기고사 60%가 반영하고, 경호학과 영화영상학과는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연극학과는 단계별 전형을 실시하는데 1단계에서는 지정대사, 2단계에서는 자유연기로 진행된다.
교과성적우수자 특별전형은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인문사회 및 자연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영역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산이 8등급 이내여야 한다. 경찰행정학과는 국어, 영어, 수학 영역 등급의 합산이 9등급 이내여야 한다.
체육우수자 특별전형은 반드시 입상실적이 있어야 한다. 실기고사를 실시하지 않는 학과는 학생부 20%, 입상실적 80%로,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학과는 학생부 20%, 전공실기 40%, 입상실적 40%로 선발한다. 학생부 성적에 비교과 영역인 출결도 반영된다. 용인대는 스포츠, 보건, 문화 특성화 대학으로 특히 무도·체육·문화예술 분야 비중이 높아 해당 계열에서는 대부분 실기고사를 실시한다. 해당 학과 지원생은 반드시 모집요강을 숙지해야 한다.
수시모집 내 각 전형별 지원자격을 충족한 경우 복수지원이 가능하며, 동일 전형 내에서는 한 개의 모집단위에만 지원할 수 있다. 또한 모집단위(학과)별 전공 구분이 있는 모집단위의 지원자는 하나의 전공 종목을 선택해 지원하여야 한다. 특히 연극학과의 경우 단계별 전형이 실시된다. 군사학과 특별전형의 경우 별도로 진행되므로 해당 모집요강을 참고해 지원에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