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은 미세먼지 감축 활동과 연계해 금융 혜택을 주는 ‘IBK늘푸른하늘통장’ ‘IBK늘푸른하늘대출’을 판매하고 있다. ‘IBK늘푸른하늘통장’은 적립식 거치식 입출금식으로 나뉜다. 적립식과 거치식은 개인·기업 고객 모두, 입출금식은 개인 고객만 가입할 수 있다. 개인 고객 대상 적립식의 경우 환경개선 ‘다짐’ 연 0.4% 포인트, 환경개선 ‘실천’ 연 0.4% 포인트 등 최고 0.8% 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준다. 거치식은 환경개선 ‘실천’ 우대금리 연 0.25% 포인트를 제공한다. 기업고객의 경우 적립식 거치식 모두 환경보호 ‘서약’에 참여하면 연 0.1% 포인트, 환경개선을 ‘실천’하면 연 0.1% 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챙길 수 있다.
개인 고객의 환경개선 ‘실천’은 대중교통(후불교통 카드 사용실적)·친환경 차량 이용, 노후 경유차 제한조치 이행 중 1가지, 기업고객의 환경개선 ‘실천’은 친환경 차량 이용·자동차 대기매연저감장치 설치·노후 경유차 폐차·IBK기업은행 환경 관련 대출 보유 중 1가지를 충족하면 된다.
‘IBK늘푸른하늘대출’은 혁신성장 영위기업 가운데 신재생에너지·친환경발전·에너지효율향상·환경개선·환경보호 중소기업에 특화된 상품이다. 대상 기업에 연 1.0% 포인트 금리 감면 혜택을 준다. 총 지원 규모 500억원으로, 기업당 최대 3억원의 운전자금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