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만물에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셨고 기뻐하셨습니다.(롬 1:19~23) 영광을 알기 위해서 영광의 속성을 알아야 합니다. 영광은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옵니다. 하나님은 빛이시고 어둠이 조금도 없으십니다.(요일 1:5) 그 영광은 세상을 통치합니다. 힘이 있습니다.(골 1:11) 또한 영광은 크고 작은 차이가 있습니다.(고전 15:41)
하나님의 영광이 하는 일의 핵심은 예수님을 믿게 하는 일입니다.(요 5:44) 사람의 영광을 구하면 예수님을 믿을 수 없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을 때 우리의 인생 가운데 모든 것이 주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 됩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을 받아 하나님께 올려 드리는 인생의 목적을 회복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성전을 통해 영광을 보여주셨습니다. 모세가 세운 성막에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했습니다.(출 40:35) 솔로몬의 성전은 한 곳에 정좌하여 성전의 영역을 다스리는 영광입니다.(대하 5:13~14)
예수님께서 육체성전으로 그 영광을 나타내셨습니다.(마 17:1~2) 그 영광을 가지고 이 땅에 성전으로 오신 예수님께서 이제는 성도를 성전 삼으시고 성전된 우리들을 통해서 이 세상에 영광을 비추십니다.(고전 6:19~20)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 보라 어둠이 땅을 덮을 것이며 캄캄함이 만민을 가리려니와 오직 여호와께서 네 위에 임하실 것이며 그의 영광이 네 위에 나타나리니.”(사 60:1~2)
어둠으로 캄캄한 이 세상에 하나님께서 우리를 성전 삼으시고 영광을 비추십니다. 영광을 발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주신 하나님의 뜻과 은혜를 누리며 삶을 사는 일입니다. 그때 저절로 영광은 나타납니다. 영광이 임하였는데 영광을 발하지 않는 것은 죄입니다. 성전이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면 만물이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 위해 그 성전으로 몰려옵니다.(사 60:4~9)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하신 것은 결국 우리에게 복을 주시기 위한 하나님의 의도였습니다.
삶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눈을 열어 모든 만물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존재함을 깨달아야 합니다. 어려운 문제들일지라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지어진 것입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으면 그 문제는 반드시 현실의 문제들을 가지고 옵니다.
여호람 왕이 사람의 영광을 구하니 조공을 바치던 에돔과 립나가 유다를 떠나게 됩니다. 헤롯은 교만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세균 감염으로 죽게 되었습니다.(행 12:21~23) 우리는 늘 하나님의 영광에 마음을 두고 주님께 영광 돌리기를 구해야 합니다.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빌 2:11)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길은 예수님을 주인으로 모시고 사는 일입니다. 교회가 되어 예수님께서 나의 머리가 되실 때 몸 된 나의 인생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됩니다.
영광을 돌리는 일이 바로 교회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예수님께서 교회의 머리가 되셔서 만물을 교회를 통해 통치하시기 때문입니다.(엡 1:22~23) 내가 교회의 몸이 되는 일만이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게 합니다. 우리가 교회가 된 것은 바로 사랑의 아들의 나라에 거하는 일입니다.(골 1:13) 그 일을 영광의 힘으로 이루십니다.(골 1:11) 천국에서 해와 달이 쓸데없이 오직 어린양의 등불로 비추시는 것처럼 교회 안에서 그 천국의 삶을 누리게 됩니다.
주님께서는 우리가 성전의 복됨을 누리기를 원하십니다. 그것은 교회 됨의 모든 일을 누리면서 나의 삶이 만물 통치의 통로가 되게 하시어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는 일입니다. 내 삶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머리가 되실 때 그 삶을 이루어 주십니다. 그래서 교회의 몸이 되는 교회 됨은 영원한 기도제목입니다. 성전된 우리가 교회가 되어 하나님께서 운행하시는 영광의 법 아래 살아가는 복되고 놀라운 인생이 열립니다.
오고 가는 모든 영광의 통로는 예수님이시며, 그분이 오늘 우리 교회의 머리이십니다. 내가 예수님을 높여드리는 삶을 살면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고 영광을 받으십니다. 그 영광의 힘이 내 삶에서 만물의 창조하신 때의 만물 순환을 가동하게 합니다. 만물이 하나님의 자녀 된 나를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재편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입니다.
이강우 서울 좋은나무교회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