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는 ‘에너지로 나누는 아름다운 세상’을 슬로건으로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표적으로 아동 심리·정서치유 ‘마음톡톡 사업’을 비롯해 지역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GS칼텍스 예울마루 조성 및 운영 사업, 지역사회 복지증진을 위한 지역 사회공헌 활동, GS칼텍스 사회봉사단 활동, 에너지기업의 책임을 다하기 위한 어린이 환경교육 등 5가지 영역에서 사회공헌 활동이 추진되고 있다.
GS칼텍스는 사회공헌 활동을 비롯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2010년부터 최고경영자(CEO)를 의장으로 하는 ‘CSR 위원회’를 설치해 GS칼텍스 사회책임 활동의 기본방향과 정책을 결정하고 있다.
특히 2013년 시작된 ‘마음톡톡’ 프로그램은 심리 정서적 문제로 학교생활과 또래 관계의 어려움을 겪는 아동·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집단예술치유 프로그램이다. 2018년까지 전국에서 총 1만5458명의 아동·청소년들의 마음 치유를 지원해 오고 있다. 마음톡톡 예술치유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본연의 기능에 예술이 가진 치유의 힘을 더해 미술, 연극, 무용동작, 음악 등을 통합적으로 활용해 자존감과 사회성 향상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