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가 뒷談] 문턱 닳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입력 2019-05-28 04:03

1, 2기 신도시 주민들 사이에서 열악한 교통 인프라를 겨냥한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내년 총선의 최대 논쟁거리가 될 사안으로 지하철·고속도로 건설, 도로망 연결, 버스 노선 신설 등의 교통 인프라 문제를 꼽는다. 신도시 주민뿐 아니라 교통 환경이 낙후한 지역 주민들의 요구가 곳곳에서 터지면서 전국에서 공통 현안으로 떠오를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이런 분위기에서 최근 관심을 한 몸에 받는 정부조직이 있다. 바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다. 대광위는 지난 3월 출범해 아직 만 3개월도 지나지 않은 ‘신생 조직’이다. 지방자치단체 간 광역교통 문제를 전담하는 일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 특히 광역교통망을 어떻게 연결하고 운영할지 등 ‘큰 그림’을 그린다.

대광위는 직접 지자체 사업에 관여하지 않는다. 하지만 광역교통계획에 들어갈 사업으로 지정하면 ‘국정과제’로 덩치가 커질 수 있다. 대광위가 어느 지역의 어떤 교통 문제를 주요 업무로 삼아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지역 현안의 해결 속도가 좌우되는 셈이다. 때문에 대광위는 출범하자마자 ‘외부인’이 가장 많이 찾는 정부조직으로 급부상했다.

각 지역구 국회의원은 물론 지자체장들이 연일 대광위의 최기주 위원장과 면담을 하기 위해 줄을 선다는 후문까지 나온다. 총선을 앞두고 지역 교통인프라를 개선했다는 ‘업적’을 얻어내기 위해서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7일 3기 신도시 입지를 발표한 뒤 며칠 지나지 않아 지자체장들도 잇따라 대광위 문을 두드렸다. 조광한 남양주 시장은 8일 최 위원장을 만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조기 착공 외에도 사업 추진이 늦어지는 경춘선∼분당선 직결, 진접선과 별내선 연장사업의 조속한 추진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홍철호 자유한국당 의원(김포을)은 지난달에 최 위원장을 면담하고 핵심 과제로 김포한강선 사업을 선정해 조기 착공이 가능하도록 해 달라고 요구했다.

대광위 관계자는 27일 “국회의원과 지자체장들은 철도·도로 등 지역 교통인프라와 관련된 현안 해결에 협조해 달라는 요청을 주로 한다. 최 위원장은 임기 시작 직후부터 지역구 국회의원, 지자체장을 면담하느라 매일 정신이 없다”고 전했다.

세종=전성필 기자 feel@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