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교정과 전문의가 가지는 직업병 중 하나는 치과가 아닌 다른 곳에서도 사람들을 보면 치열을 먼저 보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면 ‘저 분은 교정 치료만 받으면 참 인상이 달라지고 좋겠는데’ 하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하지만 그런 분들 중 대부분은 보이는 장치를 부담스러워 한다. 그렇다고 설측 교정장치를 하면 발음에 영향을 줄까 하여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가능하다면 단계적으로 치아를 움직일 수 있는 투명교정 장치가 제격이다.
초기의 투명교정 장치는 치아 틀어짐이나 벌어짐 등 단순한 치아 이동이 필요한 교정에서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투명 교정장치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현재는 중증도의 구강 상태까지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다. 이는 투명교정 소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함께 투명교정 치료 기술이 디지털과 접목되면서 좀 더 세밀한 치료가 가능해진 탓이다.
교정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보다도 의료진의 실력이다. 이는 투명교정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교정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환자의 상태를 이해하고, 원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한 교정 치료 전 과정을 설계하고 책임지는 사람이 바로 교정전문의이기 때문이다.
환자가 내원하면, 교정전문의는 상담 통해 환자의 현재 구강 상태와 교정치료 전 느끼고 있는 어려움 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치료 방법을 계획해야 한다. 심한 골격성 부정교합을 가진 환자 등 투명교정으로 교정 치료의 효과를 최대한 나타내기 어려운 케이스라면 수술 등 다른 치료방법을 제안하는 것도 교정전문의의 몫이다. 즉, 교정에 대해 분명하게 이해하고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의료진을 선택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확률이 더 높은 것이다.
일부 환자들은 전문화된 투명교정 브랜드를 선택하면 의료진의 능력은 치료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기도 한다. 이는 잘못된 부분이다. 투명교정 소재와 치아 이동성과 관련 있는 기술력 등은 제품 브랜드의 고유한 특성이지만, 올바른 치료의 방향을 이끄는 것은 치과의사의 역할이라는 점을 분명히 기억해야 한다.
의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부분은 이미 브랜드를 개발한 회사에서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대표적인 투명교정 브랜드인 인비절라인의 경우 의사가 관련 교육을 이수하지 못하면 해당 제품을 사용할 수 없다. 우수한 제품만으로 좋은 치료 결과를 얻기는 어렵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는 의미다. 인비절라인에서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 또한 이론적인 부분과 실제 치료 샘플 등을 모두 확인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공식 교육을 이수한 치과 선생님들이 인비절라인이 보유한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치료 단계를 수립해, 환자와 의료진이 원하는 치료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최형주<서울바른치과 안양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