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군대로 구원 얻은 왕이 없으며 용사가 힘이 세어도 스스로 구원하지 못하는도다 구원하는 데에 군마는 헛되며 군대가 많다 하여도 능히 구하지 못하는도다.”(시 33:16~17)
“No king is saved by the size of his army; no warrior escapes by his great strength. A horse is a vain hope for deliverance; despite all its great strength it cannot save.”(Psalm 33:16~17)
하나님께 받은 은혜보다 자기 능력을 자랑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평안을 잃어버립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이스라엘에 오랫동안 왕 제도를 허락하지 않은 이유였습니다.(삼하 8) 왕이 있던 주변 나라들이 더 강해 보여 부러웠던 그들은 하나님이 아닌 다른 왕을 구했습니다. 결국 왕은 세워졌고 하나님의 경고대로 악한 왕들이 자녀들을 데려가고 그 소유와 가축을 끌어갔습니다.
자기 능력을 자랑하지 않고 하나님을 경외한 다윗은 승리의 비결을 온몸으로 배웠습니다. 그리고 많은 무기와 군인, 말을 갖출 수 있을지라도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으시면 승리가 없다는 것을 고백했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자랑하십시오.
이정엽 목사(로스앤젤레스온누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