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은 유망한 스타트업, 벤처·중소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유통 마케팅에 강점이 있는 사업 역량을 활용, 잠재력 있는 작은 기업을 발굴해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CJ그룹은 지난해 4월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작은 기업 발굴 육성 프로젝트 ‘프로덕트 101 챌린지’를 시작했다. 큰 인기를 끌었던 CJ ENM의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의 기업판 프로그램이다.
성장 잠재력을 갖춘 101개의 중소기업을 선정해 사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한 뒤 지난해 6월 연합 품평회를 거쳐 총 54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국내외 판로지원 및 해외 진출 기회를 부여했다. 이 중 매출 등 사업 성과, 고객 반응, 투자유치 실적 및 향후 성장 가능성 등을 평가해 최근 최종 11개의 기업을 선발했다. 이들 11개 기업은 올해 상반기 동안 상품 특성에 맞게 실질적인 매출 증가와 마케팅 강화를 위한 종합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CJ그룹 관계자는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최종 11개 기업의 매출은 전년 대비 평균 105% 상승했으며, 총 15억원의 수출 실적에 투자 유치 금액은 약 37억원에 달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나타냈다”며 “참여 기업 전체 수출액 역시 약 20억원으로 전년 대비 4배 성장했고, 일부 기업은 최종 평가에서는 아쉽게 탈락했지만 상품성을 인정받아 올리브영에 정식 입점해 좋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CJ그룹은 프로덕트 101 챌린지를 올해 더욱 발전시켜 창업 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기업별 수요에 따른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
CJ그룹 유망 스타트업, 벤처·중소기업 발굴해 육성
입력 2019-02-27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