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의 9호선’, 경제성 낮았던 서울 목동~청량리 강북횡단 경전철 신설

입력 2019-02-21 04:00

서울 목동에서 청량리까지 강북지역을 동서로 횡단하는 경전철 ‘강북횡단선’이 건설된다. 민자사업자가 나서지 않아 추진이 지연된 면목선, 난곡선, 우이신설연장선, 목동선 경전철은 재정사업으로 전환한다. 지하철 4호선은 급행화한다.

서울시는 20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을 발표했다. 도시철도망계획은 서울시가 수립하는 10년 단위 도시철도 마스터플랜으로 이번 2차 계획은 5년 전 발표된 1차 계획을 수정, 보완한 것이다. 서울시는 “기존의 경제논리에 치우친 노선계획에서 탈피해 지역별 편차를 줄이고 균형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노선계획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경전철 6개 노선 신설 및 보완, 경전철 2개 노선 연장, 지하철 2개 노선 개량까지 10개 노선계획으로 구성된 2차 도시철도망계획이 비강남권에 집중된 것도 이 때문이다. 2028년까지 추진되는 10개 노선의 총사업비는 7조2303억원에 이른다. 민간사업비 8966억원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국비와 시비로 조달된다.

가장 주목되는 것은 이번에 새로 수립된 강북횡단선 건설이다. 강북횡단선은 완·급행 열차가 운행이 가능한 25.72㎞의 노선으로 ‘강북의 9호선’ 기능을 수행하도록 계획했다. 목동, 등촌동, 월드컵경기장, 가재울뉴타운, 명지대, 서대문구청앞, 홍제, 상명대, 평창동, 국민대, 정릉, 길음, 종암, 월곡, 청량리 등을 경유한다. 사업비 2조546억원은 재정으로 충당하되 시민펀드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강북횡단선에 처음으로 시민펀드를 도입하려고 한다”면서 “현재 도시철도 민간사업자들이 4~5%의 수익을 가져가는데 시민펀드를 통해 이 수익을 시민들과 나누려고 한다”고 밝혔다.

강북순환선은 이전 철도망계획에서도 여러 차례 검토된 바 있으나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제외됐다. 서울시는 이번에 강남북 지역균형발전 추진을 위한 전략노선으로 강북순환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지역균형발전 효과를 따져본 결과, 강북순환선이 가장 효과가 높은 노선으로 평가됐다”면서 “다만 1일 이용자 수를 고려해 경제성을 맞추기 위해 경전철로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민자사업으로 추진됐던 면목선(신월동∼당산역), 난곡선(보라매공원∼난향동), 목동선(신월동∼당산역), 우이신설연장선(우이동∼방학동)은 재정사업으로 전환한다. 경제성은 다소 떨어질 수 있지만 교통 소외지역에 대한 배려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재정 투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는 게 서울시 설명이다. 목동선의 경우엔 기존 계획에 일부 지상구간을 두기로 했으나 전 구간 지하화로 방향을 수정했다.

완행으로 계획됐던 서부선(새절역∼서울대입구역)은 대피선을 2개소 추가해 급행 열차도 운행이 가능하도록 보완했다. 또 서부선은 남쪽으로 서울대 정문 앞까지, 신림선(샛강∼서울대)은 북쪽으로 여의도까지 1개 역씩 연장해 상호 환승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4호선은 당고개∼남태령 구간을 급행화하기로 했다. 5호선 지선 구간인 둔촌동역∼굽은다리역은 직선으로 연결하기로 했다. 공사 중인 하남선 운행을 고려해 서울 동남부와 하남시를 직결로 연결하는 것이다.

관심을 끈 9호선 4단계 추가연장(고덕강일1∼강일) 노선은 이번 계획에 ‘조건부’로 포함됐다. 국토교통부가 2021년 강일∼미사 구간과 함께 광역철도로 지정하면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2차 도시철도망계획이 실현되면 철도 서비스 취약지역이었던 동북권, 서북권, 서남권 시민들의 철도 이용이 대폭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서울시내 철도통행시간은 평균 15%, 지하철 혼잡도는 30% 감소하고 철도 이용 가능한 시민은 약 40만명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시는 국토부 협의, 시의회 의견 정취, 주민 공청회 등을 거쳐 4월 중 국토부에 도시철도망계획 승인 요청을 할 예정이다. 내년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치고 기본계획을 확정한 후 2021년 착공한다는 목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계획은 경제 논리에 치우쳐져 있던 철도공급 기준을 교통 복지 측면에서 대폭 개선한 것”이라며 “천만 시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교통 소외지역에 과감하게 재정을 투입하는 것이 공공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김남중 기자 nj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