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평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사장은 “올해 일본 시장 여건이 녹록지 않지만 대기업이 아닌 중소·중견기업이 수출 10% 플러스를 이끌어간다는 역발상, 세금 인상이 수요 감소가 아닌 한국 제품의 인식 제고 기회라는 역발상으로 숨은 기회를 찾고 새로운 사업을 적극 개발하겠다”고 강조했다.
권 사장은 8일 일본 후쿠오카에서 일본지역 무역관장회의를 열고 “중소·중견기업의 대일 수출 비중은 55.3%로 전체 수출 중 대일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인 34.3%보다 월등히 높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대일 수출은 전년 대비 14% 증가한 306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올해는 10월 예정된 일본의 소비세율 인상(8%→10%)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경쟁 심화 등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권 사장은 소비세 인상을 상반기 사업 조기 수행과 지역활력 제고의 원동력으로 삼아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고, 기존 잘하던 사업도 뒤집어 개선해나가는 ‘양손잡이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권 사장은 “일본은 첫 수출만 이겨내면 지속적인 수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중소·중견기업이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현지 시장 상황과 여건에 맞는 맞춤형 대응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건희 기자 moderato@kmib.co.kr
권평오 코트라 사장 “對일본 수출, 중소·중견기업이 10% 플러스 이끌어야”
입력 2019-02-10 2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