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1호 미술기자’로 통하는 이구열(사진) 선생의 문집 ‘청여산고(靑餘散稿) 1·2’(에이엠아트)가 출간됐다. 88세를 뜻하는 미수(米壽) 기념으로 나온 이 책은 제목 그대로 1949년부터 지난해까지 다양한 매체에 실렸던 ‘흩어진 원고(散稿)’ 100편을 두 권으로 묶은 것이다.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인근 카페에서 최근 만난 이 선생의 표정은 평온해 보였다. 책은 1권에선 고희동 김은호 이중섭 박수근 천경자 등 20세기 미술가 50여명의 생애와 작품 세계를 조명했고, 2권에선 미술기자와 미술평론가로서 한평생 써온 에세이와 평론을 묶었다.
1권 첫머리를 장식한 고희동 인터뷰는 그가 만든 잡지 ‘미술’의 첫 호를 위해 이뤄졌던 것이다. 일본 유학파 1호 서양화가 고희동의 개인적 삶을 격동의 한국사와 교직시켜 아카이브로서도 손색이 없는 글이다. ‘스스로 외로움을 부르는 사람’이라는 천경자 선생의 인터뷰 등 글마다 대중의 눈높이에 맞게 쓰는 솜씨 덕분에 술술 읽힌다.
그는 59년부터 73년까지 민국일보 경향신문 서울신문 대한일보에서 일했는데, 기자 생활 14년 동안 오로지 미술과 문화재 기사만을 썼다.
“모 논설위원이 미술평 쓰는 기사가 없다며 부탁해온 글을 쓴 게 미술기자로 데뷔하는 계기가 됐지요.”
원래 화가가 되고 싶었던 그는 중학교 때부터 고향 황해도 연백에서 서울에 나올 때마다 헌 책방을 들러 반 고흐, 폴 세잔 등의 미술책을 사서 읽었다. 전쟁 통에 홍대를 중퇴했지만 독학으로 쌓은 미술 분야 실력만은 낭중지추였다. 실력이 입소문이 나면서 여러 언론사에서 그를 스카우트해갔다. 특히 서울신문 기자 시절에 100회에 걸쳐 쓴 ‘문화재 수난사’는 일제강점기 문화재 유출에 관한 귀중한 보고서로 평가받는다.
문화부장으로 지내던 민국일보가 독재정권에 의해 강제 폐간돼 언론계를 떠난 이후에는 ‘한국미술전집’(전 15권, 동화출판공사, 1975)과 ‘한국근대회화선집’(전 27권, 금성출판사, 1986∼1990)의 기획과 편집을 진행했다. 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의 미술 부문 편집 위원으로 근대미술 관련 수백 항목을 혼자 집필했다. 한국 근대 미술사가 그에 의해 정리되고 편집됐다고 할 만하다.
“이름대로 거북이(龜)처럼 뚜벅뚜벅 걸어왔어요. 재바르지 않아 토끼하고는 경쟁할 수 없으니 자기 페이스대로 살아온 거지. 나름대로 만족스럽습니다.”
글·사진=손영옥 미술·문화재전문기자
미술기자로, 평론가로 쓴 글 100편을 두 권 책으로
입력 2019-01-24 1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