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경제의 ‘쌀’인 수소를 얻는 방법은 크게 4가지다. 현재는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할 때 나오는 부생수소, 액화천연가스(LNG) 정제과정에서 얻는 추출수소에 의존하고 있다. 정부는 현재의 설비를 활용해 부생수소 공급 여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총연장 5000㎞에 달하는 LNG 공급망을 활용해 대규모 수소 수요처 인근에 거점형 수소추출기를 설치할 방침이다. 도심지의 경우 액화석유가스(LPG), 압축천연가스(CNG) 충전소, CNG 버스차고지 등에 하루 500㎏의 수소 생산이 가능한 소형 추출기를 보급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정부가 주목하는 향후 수소 생산방식은 ‘물 전기분해 기술’(물에 전기에너지를 가해 산소와 수소를 만드는 기술)이다. 재생에너지 발전과 연계해 수소를 얻는 것으로 부생수소, 추출수소와 달리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지 않아 진정한 의미의 청정에너지 기술로 평가받는다. 지멘스 등 글로벌 에너지기업은 대규모 해상풍력발전소 등과 연결하는 수소생산플랜트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정부는 4GW급 새만금 태양광발전단지, 200㎿급 울산 해양풍력발전단지 등을 활용한 수소생산플랜트 건설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 정부는 안정적으로 수소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해외 생산을 추진한다. 해외에서 수소를 값싸게 대량 생산한 뒤 운반선을 통해 국내에 들여오는 것이다. 1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국내 연간 수소 공급량은 13만t에 그친다. 이를 2022년 47만t, 2030년 194만t, 2040년 526만t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세종=이성규 기자 zhibago@kmib.co.kr
정부, 수소생산플랜트 건설 방안 검토
입력 2019-01-17 1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