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현대차, 이젠 생산라인 국내 설립해야”

입력 2019-01-11 04:02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진행하면서 질문자를 지목하고 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사전에 질문과 질문자를 정하지 않는 방식이어서 질문 기회를 얻으려는 경쟁이 치열했다. 모자를 흔드는 기자도 보인다. 문 대통령은 회견에서 외교·안보, 경제·민생, 정치·사회 등 3개 분야 24개의 질문에 답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거듭 지지하면서 현대자동차그룹의 자동차 생산라인이 국내에 설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와 정부 고위 관계자들도 기업인들과 접촉면이 늘고 있다. 경제 분야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정권 차원에서 전방위적으로 재계와 관계 강화에 나서는 양상이다.

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신년 기자회견에서 “전기차·수소차를 포함한 미래형 자동차를 늘려야 자동차산업을 회생시킬 수 있다”며 “이제는 (미래차 제조를 위한) 새로운 생산라인을 한국에 만들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현대차가 언제 국내에 생산라인을 뒀는지 기억하느냐”고 반문한 뒤 “줄곧 외국에 공장을 만들었어도 한국에 생산라인 만든 적은 (최근에)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전폭 지원할 것”이라며 “노사가 머리를 맞대 지혜를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시와 현대차그룹이 합작법인을 세워 2022년까지 빛그린산업단지 내에 연간 10만대의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완성차 공장을 설립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지난 연말 광주시와 현대차 간 잠정 합의에 이르렀으나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가 지역 노동계의 반발에 밀려 ‘단체협약 유예조항’ 삭제 등을 수정 의결하자 현대차가 이를 거부해 협상이 원점으로 돌아간 상태다.

이와 관련해 재계 일각에서는 현대차그룹의 숙원 사업인 신사옥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를 건축하도록 최근 정부가 승인하는 과정에서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대한 사전 교감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그러나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번 협상 결렬 이후 별도의 교감이나 특별한 진전 사항은 없었다”면서도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강조한 만큼 광주시 협상단과 현대차 모두 향후 광주형 일자리 사업 추진 과정에서 성의를 보여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경기도 수원 삼성전자 사업장을 방문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직접 현장을 안내하고 사업 현황을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삼성이 국내 대표기업으로서 한국 경제의 업그레이드에 공헌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건 의무다. 많이 만들어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중소기업과 함께 발전해야만 지속 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상생의 선순환을 이루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청와대 비서실장 인사를 발표한 직후인 지난 8일 노영민 비서실장을 만나 기업과 적극 소통하면서 산업정책 발굴을 주도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계 인사들을 만나는 건 정책실장뿐 아니라 비서실장도 해야 할 일”이라며 “과거처럼 음습하다면 모를까 현 정부에서는 당당하고 투명하게 만나 달라”고 주문했다.

유성열 기자 nukuva@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