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문제를 놓고 현대자동차와 마찰을 빚었던 광주광역시와 지역 노동계가 쟁점과 관련해 현대차의 제안을 큰 틀에서 수용키로 했다. 지역 노동계가 현대차의 제안을 상당부분 받아들이면서 광주시와 현대차의 협상이 다음 주 안에 마무리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 박병규 전 광주시 경제부시장 등 원탁회의 구성원들은 1일 광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 출범하는 투자유치추진단이 현대차와 재협상할 투자협약서 수정안을 마련하고 현대차와 협상을 거쳐 다음 주 중 합의를 끌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투자유치추진단은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과 윤종해 의장을 공동 단장으로 이기곤 전 기아차 지회장, 박명준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수석전문위원, 박남언 광주시 일자리경제실장 등 총 8명으로 구성된다.
원탁회의 구성원들은 전날 밤부터 이날 아침까지 진행된 제3차 회의에서 현대차가 제안한 투자협약서(안)를 검토한 끝에 다시 협상에 나서기로 했다. 현대차가 제안한 안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양측이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와 노동계는 지난 28일 회의를 열고 기존 투자협약서에 담겼던 ‘임금협상 5년 유예’ 등 불법 소지가 있는 조항을 빼고 노동계 입장을 반영한 수정협약서를 만들었다. 광주시와 노동계는 최소생산 물량 적시, 주요 의사 결정에 노조 참여 등을 요구했으나 현대차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처음부터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했던 현대차 노조는 31일 성명을 내고 “현대차가 투자에 참여할 경우 총파업을 불사하겠다”고 선언했다.
일각에서는 자동차 업계가 판매 부진 등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차 노조가 지나치게 ‘밥그릇 지키기’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비난이 일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연봉 3500만원 수준인 광주형 일자리가 생기면 평균 9000만원에 달하는 현대차 정규직 근로자의 고액 연봉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 하지만 광주형 일자리 모델은 기업 생산성을 높이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평가된다.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조사팀은 1일 “노·사·민·정 양보와 타협으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안착시키면 광주에서 추진하는 친환경 자동차 부품 클러스터 조성과 자동차 협력업체들의 업황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임세정 기자 fish813@kmib.co.kr
‘광주형 일자리’ 市·노동계 합의… 현대차 노조 반발이 변수될 듯
입력 2018-11-01 19:01 수정 2018-11-01 2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