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원들이 지역구의 이해가 달린 대형 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정당보다 소속 지역을 연고로 한 세 결집에 나서고 있다. KTX 세종역(이하 세종역) 신설을 두고는 여당 안에서, 새만금 태양광 사업은 범여권끼리 신경전이 거칠어지고 있다. 지역구로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탓에 같은 당 안에서도 정반대 목소리가 나온다.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바른미래당 소속 호남 의원들은 31일 간담회를 열고 호남 KTX 노선이 오송역을 우회하면서 호남이 접근성과 비용면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천안아산역·세종역·익산을 연결하는 호남선 직선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을 구성하고 예산 심의 과정에서 관련 예산을 요구하기로 했다. 여야로 대립하던 이들이 지역의 이해관계로 똘똘 뭉치게 된 것이다.
세종역 신설은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2016년 총선 당시 공약하면서 점화됐다. 이 대표는 지난 8월 세종시당 간담회에서도 “대전 북부지역 수요까지 포함하면 세종역은 충분히 경제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민주당 내 충북 의원들이 반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세종역이 신설되면 기존 오송역이 위축될 수 있다는 이유다. 변재일 오제세 이후삼 등 충북 의원 9명은 지난 29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충북 입장을 전달했고, 30일에도 조찬회동을 갖고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변 의원은 국민일보와의 통화에서 “세종역 문제를 쟁점화하는 것은 충북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차분하게 문제를 풀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도 “10년 전에 결정한 사안을 다시 뒤집자고 하는 것이야말로 지역이기주의 아니냐”고 반문했다. 앞서 지난 9일 민주당 소속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 대표 면전에서 “세종역 신설 문제가 충청권 상생 차원에서 더는 나오지 않도록 당 차원에서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범여권 내 갈등도 심화되고 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간담회에서 “(태양광 사업은) 절차·위치·혜택 세 가지 모두 잘못됐다”고 했고, 박지원 평화당 의원도 “새만금은 전북 봐주기가 아니고 전북 망치기 처사”라고 비판했다. 평화당은 앞서 군산에서 최고위를 열고 반대 성명을 내는 등 정부 때리기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반면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만금의) 친환경에너지 산업단지 건설은 어려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며 정부에 힘을 실었다. 추미애 민주당 혁신성장추진위원장도 “새만금의 가치를 높여 혁신성장의 성공모델로 만들어야 한다”며 “전북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협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도 ‘홀대론’ 깃발 아래 뭉치고 있다. 한국당 대구·경북(TK) 의원 모임인 ‘TK발전협의회’는 같은 날 세미나를 열고 국비 예산 확보 방안과 지역 현안을 논의했다. TK발전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주호영 의원은 “내년도 정부 예산이 470조원에 달하는 슈퍼 예산이지만 TK 지역 예산은 늘기는커녕 줄었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 jshin@kmib.co.kr
정당보다 지역 우선?… 의원들 지역 현안따라 뭉친다
입력 2018-11-01 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