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코리아가 차량 결함을 축소·은폐하려 한 정황이 드러났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올 연말까지 520d 등 화재가 난 BMW 차량과 동일한 모델을 구입해 자체 검증하는 등 화재요인 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교통안전공단은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BMW 화재 조사 계획을 발표하고 BMW가 부실한 자료 제출로 조사를 방해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520d 특정 부위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이상 징후를 확인한 뒤 6월 25일과 7월 5일, 7월 19일 등 세 차례에 걸쳐 BMW에 기술 자료를 요청했지만 회신하지 않거나 일부 자료를 누락한 뒤 제출했다.
자동차관리법에 따르면 공단은 국토교통부의 조사 지시 공문을 받은 시점부터 제조사에 자료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이에 BMW는 자료 제출 의무가 없는 1, 2차 자료 요구에는 응하지 않다가 국토부의 조사 지시 후 공단이 3차 자료 제출을 요구했을 때는 주요 내용을 삭제했다. 공단 관계자는 “3차 때 차량의 설계변경 내역을 요구했다”면서 “설계는 꾸준히 바뀌는 만큼 변경 이력을 모두 봐야 하는데 BMW가 준 건 단 한 줄짜리였다”고 말했다.
공단이 추가 요구한 자료는 BMW 자체 결함 원인 TF 보고서, 차종별 재순환장치(EGR) 맵, 설계변경 및 해당 엔진 리콜 관련 자료 등이다.
BMW가 화재 발생 차량에 대한 제작결함 사실을 인지한 날짜를 국토부에 허위 보고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이 BMW 측 문건을 입수해 분석한 자료를 보면 BMW는 배출가스 EGR과 엔진 등의 결함을 지난달 20일 인지했으나 지난달 18일 국토부에 리콜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돼 있다. 국토부는 “철저히 조사해 필요 시 검찰 고발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운행정지 명령 대상이 아닌 BMW 520d 차량에서 불이 나 논란이 일고 있다. 이날 경북 문경시 불정동 중부내륙고속도로 양평 방면에서 달리다 엔진부에 불이 난 해당 차량은 이달 초 안전진단을 받았다. 그러나 부품을 교체하지는 않았다.
세종=서윤경 기자, 지호일 기자 y27k@kmib.co.kr
확인되는 BMW의 축소·은폐 정황, 한 줄 짜리 부실 자료 제출
입력 2018-08-21 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