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인되는 BMW의 축소·은폐 정황, 한 줄 짜리 부실 자료 제출

입력 2018-08-21 04:04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이 20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서 최근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BMW 화재사고와 관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조사를 통해 연말까지 정확한 화재원인을 규명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뉴시스

BMW코리아가 차량 결함을 축소·은폐하려 한 정황이 드러났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올 연말까지 520d 등 화재가 난 BMW 차량과 동일한 모델을 구입해 자체 검증하는 등 화재요인 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교통안전공단은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BMW 화재 조사 계획을 발표하고 BMW가 부실한 자료 제출로 조사를 방해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520d 특정 부위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이상 징후를 확인한 뒤 6월 25일과 7월 5일, 7월 19일 등 세 차례에 걸쳐 BMW에 기술 자료를 요청했지만 회신하지 않거나 일부 자료를 누락한 뒤 제출했다.

자동차관리법에 따르면 공단은 국토교통부의 조사 지시 공문을 받은 시점부터 제조사에 자료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이에 BMW는 자료 제출 의무가 없는 1, 2차 자료 요구에는 응하지 않다가 국토부의 조사 지시 후 공단이 3차 자료 제출을 요구했을 때는 주요 내용을 삭제했다. 공단 관계자는 “3차 때 차량의 설계변경 내역을 요구했다”면서 “설계는 꾸준히 바뀌는 만큼 변경 이력을 모두 봐야 하는데 BMW가 준 건 단 한 줄짜리였다”고 말했다.

공단이 추가 요구한 자료는 BMW 자체 결함 원인 TF 보고서, 차종별 재순환장치(EGR) 맵, 설계변경 및 해당 엔진 리콜 관련 자료 등이다.

BMW가 화재 발생 차량에 대한 제작결함 사실을 인지한 날짜를 국토부에 허위 보고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이 BMW 측 문건을 입수해 분석한 자료를 보면 BMW는 배출가스 EGR과 엔진 등의 결함을 지난달 20일 인지했으나 지난달 18일 국토부에 리콜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돼 있다. 국토부는 “철저히 조사해 필요 시 검찰 고발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운행정지 명령 대상이 아닌 BMW 520d 차량에서 불이 나 논란이 일고 있다. 이날 경북 문경시 불정동 중부내륙고속도로 양평 방면에서 달리다 엔진부에 불이 난 해당 차량은 이달 초 안전진단을 받았다. 그러나 부품을 교체하지는 않았다.

세종=서윤경 기자, 지호일 기자 y27k@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