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 3:23∼24)
“for all have sinned and fall short of the glory of God, and are justified freely by his grace through the redemption that came by Christ Jesus.” (Romans 3:23∼24)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벤자민 프랭클린이 한 말로 널리 알려진 이 문장에서 ‘하늘’은 ‘하나님’(God)을 의미합니다. ‘하나님도 가만히 앉아서 은혜와 복을 바라는 사람보다는 열심히 최선을 다하는 사람과 함께하신다’라는 뜻으로 활용됩니다. 하지만 이 말보다 더 인본주의적인 발상은 없습니다. 성경적으로 고쳐 쓴다면 이렇습니다. ‘하나님은 스스로를 도울 수 없는 자를 도우신다(Heaven helps those who cannot help themselves).’ 스스로는 소망이 없는 우리에게 먼저 은혜와 사랑을 베푸시는 하나님만 신뢰하면서 최선을 다해 멋진 삶을 사는 오늘 우리가 됩시다.
신성욱 교수(아세아연합신학대)
오늘의 QT (2018.7.24)
입력 2018-07-24 0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