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세종시 일부 지역에는 개인 소유 차량이 진입할 수 없게 된다. 개인 차량을 외부에 주차한 뒤 자율주행차, 공유차 등을 이용해 내부로 진입해야 한다. 부산 일부는 친환경 물 특화 도시로 거듭난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16일 서울 마포구 DMC첨단산업센터에서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4차 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을 도시에 접목하고 미래 스마트시티 선도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이다. 2021년 입주가 목표다.
세종은 뇌 과학자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가, 부산은 영국 스타트업 육성 기업인 엑센트리의 천재원 대표가 총괄책임을 맡아 기본구상을 마련했다. 서울 여의도 면적(290만㎡)보다 약간 작은 규모의 신도시가 세종 5-1 생활권(274만㎡)과 부산 강서구 에코델타시티(219만㎡)에 조성된다.
세종에서는 인공지능(AI) 시스템을 활용한 분석으로 교통이 최적화될 전망이다. 이동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진료 기록과 집 안 생활 중에 모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의료도 제공된다. 이밖에 교육과 에너지, 문화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험적으로 신기술이 운영된다.
세종과 부산 스마트시티 추진단은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세종에서 구현되는 대부분 서비스가 부산에도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물에 특화된 도시로 조성된다는 특징이 있다. 낙동강과 평강천 등 도시에 인접한 물과 수변공간을 활용해 세계적 도시 브랜드를 창출한다는 청사진이다. 스마트 상수도 등 물 관련 신기술이 도시에 대거 도입된다.
정부는 스마트시티 사업에 대한 민간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자유로운 실험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규제 완화를 추진한다.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실험해 볼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한다. 규제 샌드박스는 현행법상 불가능한 기술·서비스에 대해 임시허가를 내주고 실증 과정에서 특례를 주는 제도다.
일단 세종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7000억원, 부산에는 한국수자원공사가 1조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한다. 정부는 올해 연말까지 재정 지원 및 민간 투자 규모를 확정할 예정이다.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사업에 대해선 기존 내용들을 끌어모은 것에 불과하다는 부정적 평가도 나온다. 스마트시티의 전신이었던 유비쿼터스시티(유시티)에 자율주행차, 가상발전소(VPP) 등 일부 새로운 기술을 투입한 수준이라는 비판이다. 유시티는 2000년대 중반 시작된 사업으로 전국 73곳에서 추진됐다. 스마트시티를 수출 상품으로 키우겠다는 전략도 이날 발표에 포함됐는데 이는 유시티를 통해 이미 실현 중이다.
또 민간에서 진행 중인 스마트시티 사업과 큰 차이가 없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경기도 파주의 유파크시티 계획에는 세종에 이식하겠다는 스마트 에너지와 헬스케어, 스마트 트램 등 시스템이 담겨 있다. 규제 샌드박스와 관련해서는 국회와 풀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유성열 기자, 세종=서윤경 기자 nukuva@kmib.co.kr
2021년까지 세종과 부산 일부는 자율주행차와 공유차만 운행
입력 2018-07-16 1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