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알프스케이블카’ 좌초 국면

입력 2018-06-19 18:46
울산시와 울주군이 추진 중인 ‘영남알프스행복케이블카 설치 사업’이 좌초 위기를 맞고 있다.

19일 울산시에 따르면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지난 15일 ‘영남알프스행복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 본안’에 대해 자체적으로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부동의(不同意) 의견을 냈다. 케이블카 사업지 일원에 멸종위기 2급인 구름병아리난초 자생지를 비롯해 하늘다람쥐와 삵, 남생이 등 멸종위기 동식물이 폭넓게 서식하고 있어 케이블카 설치 시 생태계를 크게 훼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사업 예정지가 간월산과 신불산을 연결하는 주요 산림 생태축에 해당하고 상부정류장 주변지역 생태환경이 매우 양호하게 보존되고 있다”며 “환경단체와 합동 식생조사를 실시하라”고 권고한 바 있다. 하지만 시와 울주군은 환경단체의 반대로 합동조사가 어려워지자 단독으로 식생조사를 진행한 뒤 15억원을 들여 실시설계용역까지 마친 상태다.

시는 사업추진을 포기해야 할 지 고민하고 있다. 2년 전 노선을 재검토한 결과 ‘복합웰컴센터∼신불산 서북측현’ 노선만 경제성과 조망권이 있는 것으로 나온 바 있어 새로운 노선을 다시 찾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6·13 지방선거에서 케이블카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해온 김기현 울산시장이 재선에 실패한 것도 사업 추진동력을 떨어뜨리고 있다.

사업추진을 위해서는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지만 이번에 새로 당선된 단체장의 입장이 달라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선거 과정에서 이선호 울주군수 당선자는 조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자는 신중히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공공개발 방식으로 시와 군이 각각 50%씩 사업비를 투입해야 하는 사업이어서 어느 한 곳이 발을 빼면 추진이 쉽지 않다.

영남알프스케이블카반대대책위 등 환경단체들은 낙동강유역환경청의 이번 결정을 환영하며 케이블카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반면 케이블카사업을 지지하고 있는 서울주발전협의회는 “환경청의 결정은 지역사회의 염원을 무시한 처사”라고 반발했다.

울산=조원일 기자 wcho@kmib.co.kr